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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다원주의 사회에서 기독교의 노력 연구 ) 1. 기독교와 타종교의 선교 2부 3부를 주자료로 바탕으로 하여 레포트 작성 2. 생각 하는 종교다원주의 사회의 이해를 서론 부분에 서술 3. 종교다원주의 사회에서 한국 기독교의 현실을 바라보고 서술 4. 종교다원주의 사회에서 기독교 선교의 방향성을 제시하기 5. 제시한 방향성이 수용되어 진다면 기대되는 점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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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3.12.14
최종 저작일
20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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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종교 다원주의 사회에서 한국 기독교의 현실
III. 종교 다원주의 사회에서 기독교 선교의 방향성
Ⅳ. 종교 다원주의 사회에서 행해진 기독교 선교에 관한 기대
Ⅴ. 결론
Ⅵ.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근대 프랑스 철학자 파스칼(B. Pascal)은 그의 책 “팡세”에서 우리의 인식과 하느님의 인식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중요한 예수 그리스도를 강조했다. 그는 우리가 하느님을 알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이며, 우리 자신을 알 수 있는 유일한 방법도 같게 언급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지 않을 때는 우리는 삶과 죽음까지도 알 수 없는 존재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떠나서는 우리는 우리 삶과 죽음 그리고 하느님을 비롯한 나 자신도 알 수 없으므로 예수 그리스도만이 우리의 유일한 목적이다.
이러한 그리스도인만의 현상과 달리 현대 사회는 다양한 종교가 함께 공존하는 사회이다. 종교 다원주의 사회는 다양한 종교와 신념 체계가 같이 공존하고 상호 간에 존중과 헌신을 바탕으로 형성된 사회를 의미한다. 이러한 사회는 사람들이 여러 종교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가치와 원칙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또한, 종교 다원주의 사회는 다양성과 포용을 존중하며 개인의 종교적 자유와 권리를 보장한다. 이는 사회 곳곳의 종교적 집단의 다양성으로 서로 다른 신앙과 신념을 가지더라도 서로 상호 간 존중하고 협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간다. 이런 측면에서 종교 다원주의는 평화롭고 상호 이해를 바탕으로 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한다. 나아가 개인과 집단의 다양한 종교적 요구를 충족해주므로 사회에서 종교 간 갈등을 최소화한다. 왜냐하면, 서로 다른 종교 사이에 원활한 대화와 서로 협력해 나가며 이를 위해서 다양한 종교와의 대화나 상호 이해를 촉진하는 적합한 정책과 프로그램 발달과 종교간 협력 프로젝트가 추진되고 있다.
종교 다원주의 신학에서 예수는 그리스도이지만 그리스도는 동일시되지 않는다고 말하면서 우리의 역사에서 존재하는 예수와 신학에서 말하는 보편적인 그리스도를 분리해 사고한다. 또한, 예수 그리스도가 유일하고 보편적인 특징이 종교 다원주의에서는 문제시된다.

참고 자료

테리 머크, 프랜시스 S. 아드니 저‧이대헌 역(2018). “기독교와 타종교 선교 21세기 선교의 실제”, CLC(기독교문서선교회).
존 C. 레녹스 저/노동래 역(2020). “현대 무신론자들의 헛발질 현대 무신론자들의 헛발질”, 새물결플러스.
김상원(2005). “종교 다원주의 사회 안에서의 선교 가능성에 대한 고찰”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 국내 석사 논문.
김선일(2013). “종교다원주의 사회에서의 전도 – 레슬리 뉴비긴을 중심으로”, 한국복음주의선교신학회, 복음과 선교.
김용환(1999). “한국과 캐나다의 종교 다원주의 비교연구”, 한국 정신 과학학회, 한국정신과학학회지.
박시원(1995). “한국교회 목회 현실 종교 다원주의”, 대한기독교서회, 기독교사상.
이향혜(2000). “한국의 다종교 사회 속에서의 기독교 상황화 선교 연구 : 에큐메니칼, 에반젤리칼 상황화 선교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신학대학원, 국내 석사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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