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윤리 대리모 찬성측
- 최초 등록일
- 2020.09.09
- 최종 저작일
- 201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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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생명윤리 대리모 찬성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서론
1. 대리모의 정의
2. 대리모가 필요한 이유
Ⅱ.본론
1. 대리모의 긍정적인 측면과 근거
Ⅲ.결론
1. 대리모 문제해결책
2. 느낀점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대리모라는 용어는 1978년 아이를 원하는 부부에게 아이를 낳아 여성을 다룬 타임지 기사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그러나 이 용어를 사용하자 많은 윤리학자⋅여성학자⋅법학자에 의해서 공격을 받았고, 그들은 “아이를 낳은 진짜 어머니가 어떻게 대리모가 될 수 있는가”라고 반박한다. 대리모는 결혼한 남성과 여성 사이의 전통적인 성교 이외의 모든 생식행위를 금지하는 입장에서는 비도덕이라는 견해가 제기되었으며, 일부 비평가들에 의하면 대리임신은 문화된 형태의 매춘일 뿐이라고 비난하고 있다. 가장 큰 비난은 여성계는 여성학자들에 의해서 이루어지는데, 주요 관점은 대리모계약이 대리모에게 끼치는 잠재적인 해에 우려하고 비난하는 것이다. 대리모 경험은 여성의 인간성을 말살시키며, 상업인 대리모는 아이의 출생을 거래의 대상으로 하고 상품화한다는 문제을 야기시킨다고 비난한다.
<중 략>
불임부부와 동성애자 부부에게 도움, 희망을 줄 수 있다.
대리모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대상에는 선천적으로 자궁이 없거나 자궁에 이상 있는 여성들이 있다. 그들이 아기를 갖지 못해 겪는 고통은 상상을 초월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최근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조사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의 불임부부는 약 100만쌍이며 불임증으로 의료기관을 방문했던 부부는 2000년보다 2배정도 증가한 약 11만쌍이다. 한림대 법학부 이인영교수팀은 지난해 8월 대한산부인과개원의 협의회소속의사 133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의사들 67.5%는 ”현재 신생아 출산의 10%이상이 대리모를 통해 출산 한 것“ 이라고 밝혔다. 우리나라의 사례로는 불임부부가 아니지만 결혼을 늦게해서 폐경기가 온 여성이 아이를 못 갖는 경우가 존재한다. 그런 경우 대리모를 통해서 아이를 출산하고 싶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불법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페경기인 부부는 입양을 하거나 아이를 포기한채로 살 수밖에 없다.
참고 자료
http://m.seoul.co.kr/news/newsView.php?cp=nownews&id=20131002601008§ion=9532&type=relation&page=12
http://m.munhwa.com/mnews/view.html?no=20190210MW211056687167
http://www.yna.co.kr/view/AKR20150813008000123
생명 윤리 - 네이버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712814&cid=41908&categoryId=41954
공리주의 – 네이버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063244&cid=40942&categoryId=31528
공리성 – 네이버 국어사전
https://ko.dict.naver.com/#/entry/koko/2279865e54ca41f8931ff1f6d08ef059
사사롭다 – 네이버 국어사전
https://ko.dict.naver.com/#/entry/koko/0c5c657357f848b9a37fc336616cf119
악행 금지의 원칙 –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uq9wj465l85d/221621637712
악행 금지의 원칙 – 후생신보
http://www.whosaeng.com/79064
생명 윤리적 관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