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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의 특수교육 역사(발전과정)

meri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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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8.25
최종 저작일
20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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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대와 중세의 특수교육
2. 근대의 특수교육
3. 특수교육의 질적 변화

본문내용

1) 고대와 중세의 특수교육
고대사회에는 자신을 부양할 수 없거나 스스로 방어하지 못하는 사람은 그 집단으로부터 분리 또는 죽임을 당하였다. 이 시대의 사회적 목적은 생존과 안정이었기 때문에 장애인들은 자신이나 가족을 적으로부터 방어하기 어려웠고, 생산력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생존권을 인정받지 못했다.
스파르타와 아테네 그리고 로마와 같은 고대 서구 문명의 중심지에서는 장애인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살해하였다. 스파르타의 리쿠르고스법전(B. C. 7세기)은 건강한 군인 양성을 위해 장애아동과 허약한 아동은 산중에 버릴 것을 규정하였다(Wilds, 1956). 로마의 12동판법은 아버지가 장애아동의 삶과 죽음을 결정하도록 했으며, 아테네에서는 장애아를 진흙으로 만든 배에 넣어 죽게 했고, 로마에서는 장애아를 갈대 광주리에 담아 티베르 강에 띄워 죽게 하였다(Heck, 1953).
Platon, Aristoteles, Seneca와 같은 철학자들은 장애아동의 살해를 학문적으로 뒷받침하였다. 즉, 플라톤은 장애아를 살해하는 것을 인정했고, 아리스토텔레스는 장애아동은 교육의 대상이 될 수 없으며 말 못하는 농아동은 인간의 이성을 갖지 않았던 것으로 생각했다. 세네카도 장애아를 익사시키는 것을 당연한 것으로 인정하였다(Lowenfeld, 1973).

참고 자료

없음
meri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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