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1889-1997 한국침례교사상사(김용국) 요약(8.8p) 및 서평(1p)
- 최초 등록일
- 2020.07.23
- 최종 저작일
- 2018.06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10,000원
- 100 page
- PDF 파일
- 상세 보기
소개글
본 자료는 요약 8.8페이지 서평 1페이지로 이루어져 있는 이루어져있는 자료입니다.
요약이 다소 길게 된 점은 각자 편집을 했을 때에 보다 더 자연스럽고 좋은 자료가
될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분량제한이 없다면 그냥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본 자료는 A+를 받았던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말콤 펜윅의 생애와 신학 형성 배경
Ⅲ. 말콤 펜윅의 신학
Ⅳ. 대한(동아)기독교회(1889-1944)의 신앙에 대한 말콤 펜윅의 영향과 논쟁들
Ⅴ. 미국 남침례교 선교사들의 활동, 교단분열 그리고 1945년부터 1977년까지 한국 침례교인들의 신학
Ⅵ. 알버트 게미지의 신학
Ⅶ. 1978년부터 1997년까지 한국 침례교신학과 침례교 기원 및 신앙의 자유에 대한 견해
Ⅷ. 결론
본문내용
● Ⅰ. 서론
한국 침례교 사상사는 1889년부터 1997년까지 한국침례교회가 어떠한 신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한국침례교회는 사상사적인 관점에서 크게 세 시대로 구분될 수 있다. 첫 번째 시대는 1889년부터 1944년까지로, 이 시기에는 한국침례교회 최초의 선교사인 말콤 펜윅이 교단의 삶과 신앙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던 시기다. 두 번째는 1945년부터 1977년까지로, 이때는 미국 남침례교 선교사들이 교단의 운영과 신학을 주도하던 시기였다. 세 번째 시대는 1978년 이후부터 현재까지로, 한국침례교 목회자들과 신학자들이 교단의 신학적 특성을 결정짓는 시기였다. 따라서 한국침례교회의 신학적인 정체성을 알려면 펜윅과 남침례교 선교사들, 그리고 한국인 목회자들과 신학자들의 신학을 살펴보아야 한다.
● Ⅱ. 말콤 펜윅의 생애와 신학 형성 배경
말콤 펜윅은 초창기 한국 침례교인들의 신학적 정체성을 결정하였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그의 신학과 신학 형성의 배경을 보아야 한다. 펜윅은 어린 시절 그의 어머니와 도널드 멕킨토시 목사의 복음적이고 경건한 보수주의에 영향을 입었으며 당시 퍼져있던 세대주의 신학에 영향을 받았다. 성인이 된 펜윅은 나이아가라 사경회의 보수적이고 근본주의적인 신학과 세대주의와 전천년주의를 받아들였으며 초교파적인 선교의 개념을 형성하였다. 또한 학생자원운동의 선교관을 통해 해외선교에 대한 긴박성과 중요성을 받아들였다.
● Ⅲ. 말콤 펜윅의 신학
● 근본주의자 펜윅
펜윅은 근본주의자로 미국 근본주의의 입장을 따르는 자-의식적 근본주의자였다. 19세기 후반의 많은 보수적인 그리스도인들처럼 다윈의 진화론, 성서 비평론, 그리고 잔인한 물질주의를 반대하였다. 펜윅은 고든과 마찬가지로 경건주의적 근본주의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성서론
펜윅은 나이아가라 사경회의 회원들처럼 성경은 축자적이고 무오한 영감을 믿었으며, 일관된 성경주의자요 무오주의자였다. 펜윅은 성경을 문자적으로 해석하는 것을 선호했으며, 또한 모형론적인 해석도 시도하였다. 펜윅은 성경에 대한 진정한 이해는 오직 성령의 조명하심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믿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