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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침례교사상사 (1889-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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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김용국
독후감
3
책소개 정보없음
  • 한국침례교 사상사 레포트
    한국침례교 사상사 레포트
    Ⅰ.근본주의자 펜윅 펜윅은 근본주의자로서 다윈의 진화론, 성서 비평론, 물질주의를 반대하였다. 그는 노아의 사건을 문자 그대로 믿었고 자유주의 신학을 경계하였다. 또한 펜윅은 정치적 이슈에 관여하고 정치적 활동을 하는 것보다 성결과 전도에 매진한 것으로 미루어 볼때 경건주의적 근본주의의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 Ⅱ. 성서론 1. 성경의 영감과 무오 펜윅은 성경의 축자적이고 무오한 영감을 믿었다. 심지어 기계적 구술영감론적 표현을 사용할 정도였다. 그리고 그것은 동시대 근본주의자들의 신앙이기도 했다. 또한 펜윅은 성경의 무오성과 불오성을 믿었다. 그는 고든처럼 성경의 진정성은 기독교 신앙의 근거라고 믿었다. 성경에 있는 모든 내용 곧, 동정녀 탄생과 같은 기적들도 사실로 믿어야 한다고 한 점으로 볼때 펜윅은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의 근본주의자들처럼 일관된 성경주의자요 무오주의자였음을 알 수 있다. 2. 성경의 문자적, 모형론적 해석 펜윅은 성경 문자적 해석을 선호하였다. 그는 성경의 예언들이 문자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였고 자유주의 신학자들의 성서비평론을 반박할때도 예언들이 성취되었다는 사실을 제시하였다. 펜윅은 예언서연구를 성경의 다른 어떤 부분에 대한 연구보다 중요시 여겼으며 예언서를 문자적으로 해석하였다. 또한 그는 문자적 해석을 근거로 전천년주의를 주장하였고 성경을 모형론적 해석도 시도하였는데 이것 또한 나이아가라 근본주의자들의 성경해석 방법을 따른 것이었다. 3. 성경과 성령과의 관계 펜윅은 성경에 대한 진정한 이해는 성령의 조명하심을 통하여 가능하며 성령은 사람을 중생케 하심으로 조명하신다고 설명했다. 그는 성경과 성령의 상호보완적인 측면을 강조하였는데 이것은 고든의 가르침을 따른 것이었다. 성령의 성경에 어긋나는 방법으로는 역사하지않으시며 성경에 대한 바른 지식이 없이 성령의 체험만 가지고 말씀을 전파하면 쉽게 이단이 될 가능성이 있게 된다는 사실을 염려하였다.
    독후감/창작| 2023.03.09| 26 페이지| 2,000원| 조회(92)
  • [신학]1889-1997 한국침례교사상사(김용국) 요약(8.8p) 및 서평(1p)
    [신학]1889-1997 한국침례교사상사(김용국) 요약(8.8p) 및 서평(1p)
    ● Ⅰ. 서론 한국 침례교 사상사는 1889년부터 1997년까지 한국침례교회가 어떠한 신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한국침례교회는 사상사적인 관점에서 크게 세 시대로 구분될 수 있다. 첫 번째 시대는 1889년부터 1944년까지로, 이 시기에는 한국침례교회 최초의 선교사인 말콤 펜윅이 교단의 삶과 신앙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던 시기다. 두 번째는 1945년부터 1977년까지로, 이때는 미국 남침례교 선교사들이 교단의 운영과 신학을 주도하던 시기였다. 세 번째 시대는 1978년 이후부터 현재까지로, 한국침례교 목회자들과 신학자들이 교단의 신학적 특성을 결정짓는 시기였다. 따라서 한국침례교회의 신학적인 정체성을 알려면 펜윅과 남침례교 선교사들, 그리고 한국인 목회자들과 신학자들의 신학을 살펴보아야 한다. ● Ⅱ. 말콤 펜윅의 생애와 신학 형성 배경 말콤 펜윅은 초창기 한국 침례교인들의 신학적 정체성을 결정하였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그의 신학과 신학 형성의 배경을 보아야 한다. 펜윅은 어린 시절 그의 어머니와 도널드 멕킨토시 목사의 복음적이고 경건한 보수주의에 영향을 입었으며 당시 퍼져있던 세대주의 신학에 영향을 받았다. 성인이 된 펜윅은 나이아가라 사경회의 보수적이고 근본주의적인 신학과 세대주의와 전천년주의를 받아들였으며 초교파적인 선교의 개념을 형성하였다. 또한 학생자원운동의 선교관을 통해 해외선교에 대한 긴박성과 중요성을 받아들였다. ● Ⅲ. 말콤 펜윅의 신학 ● 근본주의자 펜윅 펜윅은 근본주의자로 미국 근본주의의 입장을 따르는 자-의식적 근본주의자였다. 19세기 후반의 많은 보수적인 그리스도인들처럼 다윈의 진화론, 성서 비평론, 그리고 잔인한 물질주의를 반대하였다. 펜윅은 고든과 마찬가지로 경건주의적 근본주의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성서론 펜윅은 나이아가라 사경회의 회원들처럼 성경은 축자적이고 무오한 영감을 믿었으며, 일관된 성경주의자요 무오주의자였다. 펜윅은 성경을 문자적으로 해석하는 것을 선호했으며, 또한 모형론적인 해석도 시도하였다. 펜윅은 성경에 대한 진정한 이해는 오직 성령의 조명하심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믿었다.
    독후감/창작| 2020.07.23| 10 페이지| 2,000원| 조회(149)
  • 한국침례교사상사 독사감상문(독서보고서)
    한국침례교사상사 독사감상문(독서보고서)
    수업을 통해 접하게 된 책이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 침례교단의 시작이 어떻게 되는지, 또한 어떻게 발전하게 되었는지, 우리 대학의 건학이념과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등을 생각하고 더 자세히 알 수 있었던 좋은 계기가 되었다. 저자는 각각의 시대에 교단 신학학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 사람들의 신학적 특성을 조직신학적인 주제에 따라서 분석하였다. 이 책은 서론을 포함하여 총 8장으로 구성되어있다. 2-4장은 한국 침례교 사상사의 첫 번째 시대라고 볼 수 있는 1889-1944년까지의 대한(동아)기독교회의 신학적 특성과 신앙생활의 발자취를 살펴보았다. 2장은 펜윅의 생애와 신학형성배경을 살펴보고, 3장은 고든의 신학과 비교하는 방법을 통해서 펜윅의 신학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4장에서는 펜윅이 대한(동아)기독교회의 신앙과 삶에 끼친 영향을 추적하여 그의 사상이 교단의 삶에 어떻게 실질적으로 적용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 크게 보아서 사상사의 두 번째 시대라고 볼 수 있는 1945년부터 1977년까지의 한국침례교회의 역사와 신학은 5-6장에서 다루었다. 먼저 5장에서는 당시 교단의 발전을 주도하였던 미국 남침례교 선교사들의 사역과 활동을 살펴보았다. 6장에서는 미국 남침례교 선교사들 중에서 1959년부터 1977년까지 침례신학대학에서 가르치는 사역만을 전문적으로 하였으며, 그 시대의 한국인들에게 신학적으로 가장 크게 영향을 끼쳤던 알버트 게미지 선교사의 신학을 분석하였다. 사상사의 세 번째 시대를 차지하는 1978년부터 1997년까지의 한국 침례교회의 신학적 특성은 7장에서 다루었고 8장은 결론 장으로, 2-7장의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하였으며 미래의 한국침례교회 신학을 위한 저자의 의견이 함께 제시되어있다. 말콤 펜윅은 11명의 자녀 중 10번째 자녀로 캐나다 토론토시 마캄이라는 마을에서 태어났다. 펜윅의 아버지는 펜윅이 5살 때 세상을 떠났고 펜윅의 어머니는 매우 신실하고 경건한 기독교인이었다.
    독후감/창작| 2018.10.18| 7 페이지| 1,000원| 조회(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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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5월 08일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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