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의 주요 이론 분석 및 적용
- 최초 등록일
- 2020.07.08
- 최종 저작일
- 20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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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리더십 특성이론에서 관심을 끈 주제 중의 하나는 ‘지능(IQ)’이다. 하지만 지능은 후천적으로 개발하기 힘들다. 그렇다면 세종대왕처럼 높은 지능을 타고나지 못한 사람들은 리더가 될 수 없는 것일까? 리더십 탄생론과 육성론적 관점에서 이에 대해 논하시오.
2. 리더십 행동이론의 주요 이론 네 가지를 본인이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3. 다음의 사례를 읽고, 서 팀장의 리더십이 왜 적합하지 않은지 피들러(Fiedler)의 상황이론을 이용하여 논리적으로 분석하시오. 또한 서 팀장은 그의 리더십 유형에 적합시키기 위해 상황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인지 설명해 보시오.
본문내용
리더는 정말 타고나는 것일까? 리더십 탄생론적인 관점에서 리더는 그 자격과 능력, 자질, 특성 등을 타고나는 것이라고 본다. 특히 과거의 왕권세습같은 경우, 왕족의 혈통에서 태어나야지만 왕이라는 리더가 될 수 있었기 때문에 세습될 수 있는 출생과 혈통이 중요했다. 특히 출생할 때부터 리더로서 효과적인 특성들을 갖고 태어난다면 훨씬 유리하다. 세종대왕의 높은 지능같은 경우가 그러하다. 뛰어난 지능을 바탕으로 행하는 행동들은 주위 사람들로 하여금 특별함을 느끼게 한다. 세종대왕은 한 번 보고, 듣고, 느끼는 모든 것을 감각적으로 기억하고 그를 자애롭게 주변의 사람들에게 관심으로 돌려주며 자비를 베푸셨다. 이는 사람들로 하여금 호감과 경외심을 함께 느끼게 한다. 사람들은 누군가 나를 알아줄 때, 더 인정받는 느낌을 갖고는 한다. 그런데 이 때, 자신을 몰라줄 것만 같은 특별했다 생각했던 사람이 예기치 못하게 나를 알아주었을 때 그 효과는 더욱 강해지기 때문이다.
탄생론적인 관점과 달리 육성론적 관점은 리더는 후천적인 다양한 경험을 통해 효과적인 리더십을 갖출 수 있다고 본다. 이는 성장하면서 마주치는 다양한 경험 속에서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다는 발달론과 교육 등의 인위적인 수단을 통해 학습할 수 있다는 개발론으로 분류되어지기도 한다. 이러한 관점으로 보았을 때, 세종대왕의 뛰어난 리더십은 지능과 같은 기본 자질로만 이루어졌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 세종대왕의 예시를 보면, 서적만을 한 번 보고도 기억하고, 성음의 청탁과 고하도 귀에 들어가면 윤리를 심찰하셨다고 한다. 이는 기본적으로 지능이 좋아 쉽게 기억하고 판단력이 뛰어나다는 탄생론적 관점으로도 볼 수 있지만, 반대로 서적을 많이 보았다는 점, 정확한 판단을 하기 위해 여러 윤리적 행동을 학습하셨다는 점을 함께 볼 수 있다. 어떤 일을 윤리적으로 옳게 보려면, 그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윤리가 바탕이 되어 억울한 사람이 없도록 모두 굽이 살펴보아야 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리더십의 이해, 백기복, 창민사,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