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의 충돌’의 거시적 담론
- 최초 등록일
- 2020.07.08
- 최종 저작일
- 2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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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거시적 차원의 의문과 가정
Ⅲ. 미시적 차원의 실패적 해석
Ⅳ. 대책으로 인식된 방안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21세기로 넘어가는 문턱에서 문명의 충돌에 의해 모든 것이 결정되는 시대가 시작되는가? 이 질문은 1993년 새뮤얼 헌팅턴이 그의 논문 제목을 ‘문명의 충돌’이라고 하면서 거기에 의문부호를 덧붙인 이래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헌팅턴은 그 후 발표된 독일어판 책에서 문명의 갈등에 대해 어떤 제한이나 조건도 없이 “21세기 세계 정치의 새로운 구상”을 위한 결정적인 요인이라고 단정한다. 그는 동서 간의 갈등이 종결된 이후의 세계정치를 더 이상 세력 정치의 갈등, 군비 경쟁, 경제적 배분의 경쟁 또는 이념적 체제 경쟁과 같은 카테고리를 통해서가 아니라 실제 사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시각, 즉 문화 갈등의 시각을 도입하여 분석하기를 제안한다. 헌팅턴에 따르면 국제 정치의 현실은 거시적 차원에서든 미시적 차원에서든 사실상 문명의 충돌에 의해서 규정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자극적인 테제 these 독일어. 논리를 전개하기 위한 최초의 명제, 하나의 계기
가 암시하는 것은 일견 일정한 설득력을 갖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다시 보면 비판적인 시선을 피할 수 없다. 문명의 충돌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Ⅱ. 거시적 차원의 의문과 가정
헌팅턴은 오늘의 세계에는 중국, 일본, 힌두교, 이슬람 그리고 서구 기독교 등 다섯 가지 문화권으로 그리고 경우에 따라 남미와 아프리카를 독자적인 문화권으로 간주하여 일곱 가지 문화권이 있다는 것 외에는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는다. 이와 함께 몇 개의 각주와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면 각 문화권 자체에 대한 설명을 전혀 하지 않는다.
참고 자료
Samuel P. Huntington, “The Clash of Civilization?” Foreign Affairs, 3호,
마이클 월처 「국부적 비판 - 글로벌 스탠다드 Lokale Kritik - globale Standards」 Berlin 1996
William H. Mcneill. "Decline of the West?" , New York Review of Books, 1997.
서동천, 헌팅턴의 문명충돌, 황해문화, 1994
강정인, 아시아적 가치와 미국식 자유주의 : 헌팅턴의『문명의 충돌』에 나타난 논의를 중심으로 (아시아적 價値와 미국식 自由主義 : 헌팅턴의『문명의 충돌』에 나타난 논의를 중심으로), 2000
서유석 ‘문명의 충돌’과 인정투쟁, 대동철학회지, 2003
새뮤얼 헌팅턴, 새뮤얼 헌팅턴의 문명의 충돌과 21세기 일본의 선택 , 김영사.2001
새뮤얼 헌팅턴, 문명의 충돌 (세계질서 재편의 핵심 변수는 무엇인가), 김영사,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