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 가지 플롯 요약본
- 최초 등록일
- 2020.07.08
- 최종 저작일
- 20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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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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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플롯: 사건+사건=원인 및 결과
한 사건의 결과는 또 다른 사건을 발생시킴
-작품 초입에 사건이 궁금증을 유발해 관객으로 하여금 질문을 던지게 하고, 클라이맥스를 거쳐 결말에 이르러 답이 보이는 것.
예) 햄릿: 햄릿은 아버지한테 복수를 할 것인가? → 햄릿마저 사망.
-프로타고니스트: 작품에서 주된 행동을 하며 내용을 이끌어가는 주인공
-안타고니스트: 적대자, 주인공과 대립되는 위치의 캐릭터
-무작위성이란 존재하지 않음. 움직임은 그 나름대로의 운행 법칙을 가지는데, 특정한 조건과 상황에 적용시킬 수 있는 제한적인 정의는 있을 수 있지만, 모든 경우에 적용시킬 수 있는 절대적인 정의는 없음
-스토리가 행동과 반응의 패턴을 가지고 있으면 플롯이 됨
-실제 인생은 ‘의심할 여지없이 명백한 결말’로 마감되지 않음. 그렇기에 인생이 소설보다 파란 만장하다는 사실은 놀랄 만한 일이 아님
-첫 장면에서 호기심을 자극하라: 시작에서 등장인물이 규정되고, 그가 원하는 바가 설명됨
-반전과 발견으로 긴장을 유지하라: 극적 행동이 발전해 나가는 장면, 반전 → 발견: 반전은 사건이지만 발견은 사건에 의해 등장인물이 겪게 되는 돌이킬 수 없는 정서적 변화. /주인공은 의도를 성공적으로 완수하는데 방해가 되는 문제에 봉착.
*결말이 너무 쉽게 나거나 우연이 남발되면 안 됨
-완벽한 결말을 이뤄라 : 클라이맥스와 마무리되는 대단원. 모든 사건의 논리적 결말. 누구, 무엇, 어디서 등이 설명되고, 그로 인해 타당성을 가짐
P. 45 좋은 플롯의 여덟 가지 원칙 / 법칙을 배우고 싶으면 법칙을 배워라.
1. 긴장이 없으면 플롯도 없다.
-의도가 거절당하면 긴장이 발생
2. 대립하는 세력으로 긴장을 창조하라.
-안타고니스트는 프로타고니스의 의도를 분쇄하기 위해 존재
-외면적: 다른 인물(적, 경쟁자), 장소, 사물
-내면적: 프로타고니스트 내면의 숨은 성질, 극복이 필요한 버릇 등
3. 대립하는 세력을 키워 긴장을 고조시켜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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