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과제]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가지 플롯, 상세 요약본
- 최초 등록일
- 2020.09.14
- 최종 저작일
- 20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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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책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가지 플롯>의 상세 요약본 입니다.
매수가 많지만 원하는 플롯의 정보를 상세하게 요약해 두었기에, 활용도가 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유용하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좋은 플롯이란 어떤 것인가.
2. 흥미와 박진감을 높여주는 스무 가지 플롯.
본문내용
1. 좋은 플롯이란 어떤 것인가.
* 작품 속에 들어 있는 사건의 배열 = 플롯.
플롯은 사건과 사건을 결합시킴으로써 원인과 결과를 생성해내며, 한 사건의 결과는 또 다른 사건을 발생시킨다. 이야기는 플롯을 지녀야만 결말에 도달하므로 즉 사건을 일어나게 해주는 장치가 바로 플롯인 것.
* 좋은 플롯 : 작품의 초입에 일어난 사건이 모두의 궁금증을 유발해 관객으로 하여금 질문을 던지게 하고, 클라이맥스를 거친 후 결말에 이르러 답이 보이는 것.
* 플롯 : 스토리를 섞어주는 힘을 지녀 작품의 모든 요소에 스며들어가고, 정체되어 있지 않아 역동적인, 대상이 아닌 과정.
* 프로타고니스트(주로 주인공) vs 안타고니스트
* 플롯은 작품의 모든 원칙에 스며들어간다. 플롯은 해체할 수 없다. 플롯은 모든 페이지, 문장, 단어에 고여 있는 힘이다. ‘뼈대’보다 더 좋은 플롯에 대한 비유는 ‘전자기장’에 대한 비유다. 이는 이야기의 모든 요소를 함께 엮는 힘이라는 뜻이다.
* ‘플롯은 작용하는 힘’. 플롯은 언어의 모든 원자(단어, 문장, 단락)를 유인하는 힘이며, 이들을 다른 측면(등장인물, 행동, 환경)에 맞도록 조직해준다.
* 플롯의 올바른 이해가 작품 전체를 안내하는 믿을 만한 나침반이 되는 격.
* 픽션의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패턴은 단 두 가지 : 이 둘은 서로 의지한다. 플롯의 패턴과 등장인물의 패턴. 플롯의 패턴을 만들면 등장인물의 행동 전체를 이끌 추진력이 생긴다. 등장인물의 패턴을 만들면 등장인물에게 의도와 동기를 부여할 역동성이 생긴다. 등장인물은 플롯의 패턴 안에서 행동하는 사람이다.
* 행동이나 태도가 플롯을 만들지는 않는다. 그것은 플롯을 향한 첫 단계일 뿐이다. 스토리(줄거리)가 행동과 반응의 패턴을 가지고 있으면 플롯이 된다. ‘누구’ ‘무엇’ ‘어째서’ 앞으로 벌어질 사건에 대한 기대감.
* 두 가지 사건에 대한 간단한 해설, 이것은 곧 줄거리다.
‘왕이 죽고 나서 왕비도 죽었다.’
한 행동을 다른 행동의 결과로 만들면 플롯이 된다.
‘왕이 죽자 슬픔에 못 이겨 왕비도 죽었다.’
참고 자료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가지 플롯 / 로널드 B. 토비아스 / 김석만 역 / 풀빛 / 2007. 07.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