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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의 사회적 규범과 보편성의 상관성 연구 - “인권의 보편주의는 추상적 보편주의인가?“의 논평을 중심으로 -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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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7.07
최종 저작일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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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권의 사회적 규범과 보편성의 상관성 연구 - “인권의 보편주의는 추상적 보편주의인가?“의 논평을 중심으로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인권의 보편성과 문화적 차이의 문제
Ⅲ. 한국 사회의 문화적 자기주장
Ⅳ. 유교적 사관의 문제제기
Ⅴ. 인권의 보편성에 대한 비판과 논증
Ⅵ.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인권의 보편주의는 추상적 보편주의인가」 를 주장하는 학자는 인권의 보편주의에 대해 네 가지 걱정을 제시한다. 첫째, 인권의 보편성 그 자체는 이념적·규범적 보편성 개념이기 때문에 공허하며 현실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둘째, 서구적 개념으로서의 인권을 세계 범위에서 적용하려고 하거나 보편적 인권을 세우려고 하는 것은 지역적·문화적 컨 텍스트를 초월한 민주주의와 인권 개념의 보편성을 주장하는 것이다. 셋째, 지역적·문화적 차이를 고려하는 입장에서 한국에서 서구적 개념인 민주주의나 인권 개념 등을 유교적 문화를 통해 보완해야 한다는 요구이다. 넷째, 인권의 보편성에 수반되는 인권 이행의 문제이며 타 문화권의 인권 문제 개입의 타당성 여부와 관련된다. 실제로 미국 등 서구 국가가 인권 보호의 이유로 타 문화권에 개입하고 인권 침해의 사례가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 본 논문의 필자인 장은주는 인권의 보편주의를 입증하기 위해 인권과 보편주의에 대한 논의를 펼치고 있으며,......<중 략>

참고 자료

장은주,「인권의 보편주의는 추상적 보편주의인가?: 비판에 대한 응답」,『사회와 철학』 제4집, 사회와 철학연구회, 2003.
이동희,「동아시아적 컨텍스트와 인권 그리고 보편윤리」, 『사회와 철학』 제4집, 사회와 철학 연회, 2003.
장은주,「전통의 도덕적 메타모포시스–한국 시민사회의 ‘문화적 민족주의’에 대한 규범적 반성인」,『철학논구』 제27권, 서울대학교 철학과, 1990.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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