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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 애니메이션 속 여성 캐릭터의 변화-영화 '알라딘'과 원작의 비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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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6.02
최종 저작일
20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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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즈니 애니메이션 속 여성 캐릭터의 변화-영화 '알라딘'과 원작의 비교를 중심으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젠더의 정의
1.1 전통적인 여성상
1.2 현대적인 여성상
2. 포스트 페미니즘

Ⅲ.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여성 캐릭터
1. 1930년~1950년대 캐릭터 분석
2. 1980년대~1990년대 캐릭터 분석
3. 2000년대 캐릭터 분석

Ⅳ. 알라딘의 원작과 실사영화
1. 만화 알라딘(1993)
2. 만화와 영화 알라딘(2019) 비교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37년부터 지금까지 이어져온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공주 시리즈는 다양한 소재와 특유의 스토리텔링으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이들을 통해 당시 시대상을 엿볼 수 있는데 특히 사회적 분위기와 맞물려 디즈니 속 여성 캐릭터는 점차 주체적인 인물로 그려지고 있다. 1937년 제작된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의 백설공주처럼 순종적이고 가정적이며 왕자와의 결혼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캐릭터부터 1998년 ‘뮬란’의 뮬란과 같은 자기주장이 강하고 지혜로운 영웅 캐릭터까지 이르렀다.
역대 디즈니 애니메이션 중에서 여성 캐릭터의 변화가 두드러진 것은 ‘알라딘’이다. 1993년에 제작된 ‘알라딘’은 최근에 실사화되었다. 1993년부터 2019년까지의 사회 변화를 반영하여 알라딘의 주인공 자스민은 새로운 여성 캐릭터로 거듭났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다른 공주들처럼 수동적인 모습으로 일관하던 자스민은 보다 능동적인 모습으로 변화하였다. 여성이라는 성별에 자신을 한정했던 자스민은 성별을 뛰어넘는 자신만의 역량을 강화하고 드러내며 자기 주체성을 확립한다.
1990년대 미국 사회에서는 1960년대 말 시작된 제 2물결 페미니즘을 통해 페미니즘이 주류로 올라섰다. 페미니즘은 미국 사회로 하여금 여러 분야에서 반성적 성찰과 자기 검증을 요구했다. 이 때 새롭게 등장한 것이 포스트 페미니즘이다. 포스트 페미니즘이란 기존 페미니즘에 사망 선고를 내리지 않으면서도 소비 대중 문화 속 여성들의 삶을 동시에 다루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를 반영한 영화 알라딘을 원작을 비교하여 살펴보려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젠더의 정의
젠더는 남성성과 여성성이라는 단어로 특정되고 구분되는 것을 말한다. 김지연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남자다움’과 ‘여자다움’은 젠더와 관련된 말이며 가부장제가 고착된 젠더를 만들어낸다고 했다 김지연,「디즈니 애니메이션 ‘모아나’의 여성 영웅과 서사성 연구」, 인문사회 21, 제 8권, 제2호, 109-131, 2017.
. 성별 구분과 성역할이 사회에 따라 달라져왔기 때문에 ‘사회적 성’이라는 개념이 생겨나고 이를 젠더라고 하였다.

참고 자료

곽은희,「낭만적 사랑과 프로파간다」, 대구대학교 인문교양교육연구소, 2011.
권보드래,『연애의 시대』, 현실문화연구, 2003.
김동식,「낭만적 사랑의 의미론」, 문학과지성사, 2001.
김수아, 이소연,「결혼 의례의 기호학적 분석 낭만적 사랑의 신화와 성 역할 이데올로기」, 한국언론정보학회, 2005.
박정애,「여류의 기원과 정체성」, 인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신소연,「잡지광고에 나타나는 ‘여성상’의 사회반영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앤소니 기든스,『현대 사회의 성 사랑 에로티시즘』, 새물결, 1995.`
이명호,「로맨스와 섹슈얼리티 사이: 젠더 관계의 변화와 포스트페미니즘 문화현상」, 영미문학페미니즘, 제18권 1호, 2010.
임선진, 이지훈, 「애니메이션 여성 캐릭터의 변화에 따른 여성에 대한 사회적 관념의 변화」,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105-111, 2016.
임영빈, 「남성이 쓰는 여성학 노트 - 백래시 혹은 포스트 페미니즘」, 새가정, 66, 42-45, 2019.
자오원장, 최동혁, 「디즈니 애니메이션 영화의 여성 캐릭터 변화에 대한 연구 - 말레피센트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59-60, 2019.
정승화, 「누가 페미니즘을 모함했나? - 백래시에서 시장 페미니즘까지」, 한국여성학, 34(2), 179-187, 2018.
황진미, 「디즈니가 이렇게 여성주의적이라니」, 창비어린이, 15(2), 233-239,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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