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관 교육 프로그램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설*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5.17
최종 저작일
2011.10
2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2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배경 및 필요성
3)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1) 개념정리
2) 이론적 배경
3) 가설 설정

3. 연구방법
1) 연구디자인: 전-후 검사 디자인
2) 대상자선정(Sampling)

4. 자료분석방법

5. 참고 문헌

6. 부록
1) 교육프로그램 설명

본문내용

1. 서론
1) 문제제기
통계청의 2008년 사교육비조사 보고서 통계청에서 우리나라 전국 초·중·고 학생의 사교육 실태에 대하여 전국 273개 학교 약 34,000명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6월과 10월 2차에 걸쳐 조사된 것을 집계한 「2008년 사교육비조사」이다.
에 따르면 그해 전국 초·중·고 학생의 사교육비 전체 규모는 20조 9천억원으로 추정되며 2007년(20조 4백억원)보다 4.3% 증가하였다. 이는 월평균 1인당 31만원의 사교육비를 지출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사교육비를 30만원대 이상 지출하는 학생은 증가한 반면, 20만원대 이하 지출하는 학생은 감소했다는 결과가 나왔다. 더욱 우려할 만한 결과는 가구의 월평균 소득수준별 사교육 결과를 보았을 때 월평균 소득 700만원 이상 계층은 100만원 미만 계층보다 8.8배를 더 지출하였다는 것이다. 이는 소득의 격차가 교육의 격차로까지 고스란히 옮겨지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조의 토론내용에 따르면, 이러한 현실은 상대적으로 사교육을 받지 못하는 아이의 학교생활 부적응과, 빈곤의 대물림, 자존감 저하, 비행 유발 가능성, 또한 격차로 인한 공교육의 문제 등을 초래할 수 있는 것으로 지적되었다. 이러한 문제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인식하고 있고 이러한 문제의식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2009년 6월 사교육비 경감대책 교육과학기술부에서 2009년 6월 3일에 발표한 사교육비 경감대책은 특목고 입시제도 개선내용, 교원능력개발평가제 전면시행, 교과교실제 도입, 학원 교습시간 제한 지도, 영어 공교육 강화정책, 대입제도, 방과후 학교 학부모 참여 활성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을 발표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대책으로는 사교육비 격차 문제를 해소할 수 없다는 비판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다. 우리 조는 통계청의 조사결과에서 사교육 참여율은 초등학교가 높지만, 지출은 중·고등학교에서 높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소득의 격차에 따른 문제가 중·고등학생에게서 더 크게 나타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참고 자료

구인회(2003), 「가족배경이 청소년의 교육성취에 미치는 영향 - 가족구조와 가족 소 득, 빈곤의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연구학회.
구인회(2003), 「경제적상실과 소득수준이 청소년의 교육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 사회복지연구학회.
김경미(1999),「사회복지관의 청소년 복지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불교대학원.
김소정(2002),「학령기 아동의 방과후 아동지도 참여와 사회적 능력에 관한 연구」, 한국성서대학교대학원.
김영실(2004),「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이용실태, 만족도, 욕구에 관한 연구 -경 기도 부천시를 중심으로」, 선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김정희(1996),「지역사회복지관의 초등학교 사회사업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대 학원.
김재인·김인순(1996),「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박연미(2005),「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실태 및 부모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동신대학교 대학원.
오명석(1997),「학교의 사회문화적 환경이 학업성취에 주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이선화(2004),「사회복지관의 청소년 복지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일산신도시를 중심 으로」,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이은우(2006), 「중학생 가정의 소득 및 사교육이 성적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 연 구.
이주영(2005), 「중학생의 학습동기, 학습습관, 학업성취도간 관계」, 계명대학교 대학 원.
정연선(2000),「우리나라 사회복지관의 방과후 아동복지 프로그램 개선에 관한 연 구」, 경희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최순주(2002),「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행정대학원.
홍기인(2007), 「부모의 양육태도가 초등학생의 성취동기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 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영종(2009). 사회복지조사론 이해와 활용, 학지사.
김종천(1999). 사회복지조사론. 대학출판사.
김태성·손병돈(2009). 빈곤과 사회복지정책. 청목출판사.
교육과학기술부(2009), 사교육비 경감대책.
통계청(2009), 2008년 사교육비조사.
한국청소년개발원(2009), 한국 청소년 패널조사
서울통계연보(2002), 기초생활수급자 조사
공릉종합사회복지관: http://www.gongneung.or.kr/
노원1종합사회복지관: http://www.nowon.or.kr/
마들종합사회복지관: http://www.madeul.org/
북부종합사회복지관: http://www.bookboo.or.kr/
상계종합사회복지관: http://www.sanggyebokji.or.kr/
월계종합사회복지관: http://www.wwc.or.kr/
중계종합사회복지관: http://www.junggye.or.kr/
평화종합사회복지관: http://www.pyunghwa.or.kr/
경기도 학업성취도 중학교 2학년 평가.
http://cafe.naver.com/solaromi.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4254
전국구 학업성취도 중학교 3학년 평가.
http://blog.naver.com/himsela?Redirect=Log&logNo=150071146071
*설*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관 교육 프로그램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