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이노베이션 3D프린터 리포트
- 최초 등록일
- 2020.05.04
- 최종 저작일
- 20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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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셜이노베이션 3D프린터 리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제제기 / 배경
2. 가설
3. 참조이론
4. 검증방법
5. 연구내용
6. 결론
본문내용
1. 문제제기/배경
3D프린터 시장이 활성화됨에 따라 사람들은 3D프린터의 활용과 특허권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미래 산업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세계 각국들은 3D프린팅에 대한 투자와 육성을 계획하고 이에 대한 주도권을 갖기 위해 끊임없이 경쟁하고 있다. 유엔미래보고에 의하면 3D프린터는 제조업, 의료산업, 유통산업, 그리고 우주 개발 산업까지 장악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에 개발자들은 지금 우리가 자주 이용하고 있는 일반 프린터처럼 3D프린터를 대중화시키기 위해 노력했고 아직도 이루어지고 있지만 그럼에도 아직은 3D프린터가 대중화가 완벽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으며 현재보급과 해결해야할 과제들이 많음을 알 수 있다. 분명한 것은 3D프린터시장이 아직까지는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지는 않지만 다가올 미래에 절대 축소되거나 소멸되지는 않을 것이며 미래기술의 트렌드로서 더욱 크게 발전해 나갈 것이라는 것이다. 본문에서는 3D프린터의 활성사례와 이들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제시하고 이를 사람들에게 교육시켰을 때 창의성에 대한 부분이 얼마나 변화하는지 연구해보고자 한다.
참고로 오늘날 3D프린터라 하면 주로 첨가형방식을 의미하는데 재료에 따른 적층방식의 차이에 따라서 SLA방식, FDM또는FFF방식, SLS방식, DMLS, 3DP방식, PolyJet방식, LOM방식으로 나뉜다.
< 중 략 >
2. 가설
3D프린터의 활용은 대중화되며 실생활에 필요성과 교육에서의 창의력발현에 도움을 준다.
3. 참조이론
인지부하는 교육공학 분야의 이론으로, 사용자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인지적 용량인 작업 기억(Working memory) 용량을 넘어선 정보의 입력은 사용자의 인지적 부하(Cognitive load)를 일으킨다고 설명한다. 이러한 인지부하의 발생은 작업의 동기부여와 학습에 영향을 미쳐 학습의 방해요소로 작용하는데, 이는 기기에 대한 사용편의성 및 만족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참고 자료
3D프린터 활성화를 위한 방안 – 피규어 제작을 중심으로(2014, 이창조, 손종남)
3D도면 제작프로그램 및 3D프린터를 활용한 발명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2015, 이영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