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정리]일반교양,오페라의 이해와감상-17세기이탈리아,프랑스,영국,18세기 오페라
- 최초 등록일
- 2020.04.08
- 최종 저작일
- 2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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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요약정리]일반교양,오페라의 이해와감상_17세기이탈리아,프랑스,영국,18세기 오페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오페라
1-1. 오페라의 정의
1-2. 오페라의 탄생
1-3. 오페라의 새로운 음악양식
2. 17세기 이탈리아의 종류
2-1 궁정오페라
1) 오르페오 알아보기
2-2 베네치아 오페라
1) 카스트라토
3. 17세기 프랑스 오페라
3-1. 프랑스만의 고유한 예술장르.
3-2. 이탈리아 오페라가 프랑스에서 주목받지 못함
3-3. 프랑스만의 독자적인 오페라를 만든 사람
3-4. 프랑스 오페라
4. 17세기 영국 오페라
4-1. 궁정 가면극
4-2 세미 오페라
4-3. 이탈리아 오페라가 성행
5. 18세기 오페라
5-1 오페라 부파
본문내용
1-1. 오페라의 정의
● 오페라는 인간의 삶의 희로애락을 반영하는 동시에 사회, 문화, 정치, 역사가 담긴 시대 산물이다.
● 문화적인 요소+음악적인 요소 + 연극적인 요소 +무용적인 요소 = 오페라
1-2. 오페라의 탄생
오페라는 ‘카메라타’라는 모임에서 처음 탄생하였다.
참고
[카메라타]는 피렌체의 귀족, 음악학자, 음악가, 시인, 후원자들이 고대 그리스 예술의 부흥에 대해 연구하고 토론하던 아카데미이다
현존하는 최초의 오페라는 귀족들의 사치스러운 오락물의 형태이다.
- 자신들의 명예와 부를 과시하기 위해 축제와 결혼식 축하연에서 오페라를 공연하기 시작하였다.
- 화려한 무대장치를 엿볼 수 있으며, 고대 그리스 비극의 결말을 해피엔딩으로 바꾸는 변질을 통해 공연하였다.
1-3. 오페라의 새로운 음악양식
르네상스 시대 ‘류트’작곡가이자 연구자인 갈릴레이는 오페라 형식이 가사전달이 어렵게 한다고 비판했다.
이러한 점을 반영하여 가사전달 측면을 중요시 여긴 오페라가 바로 피렌체 오페라이다.
*피렌체 오페라는 음악은 가사의 감정을 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 여기며 음악보다 <극(가사)에 초점을 두었다.
↓
(1) 모노디 양식 <카치니> : 선율이 하나이며 계속된 저음악기의 반주와 단성부의 독창곡을 창안한 양식이다.
(2) 레치타티보 양식 <자코모 페리>: 말과 선율의 중간형태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