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게임 분석(역기획서) - 대항해시대3
- 최초 등록일
- 2003.11.10
- 최종 저작일
- 2003.11
- 81페이지/ MS 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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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격적으로 게임 기획서 작성을 하기 전에, 기존의 게임을 분석하면서 그것을 기획서 형식으로 써본 것입니다.
그리고, 대항해시대 시리즈 중에서는 각광받지 못했던, 그러나 게임으로서의 가치는 높다고 생각되는, 3번째 작품을 분석하였습니다.
미디어 계열 학과 분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해서 올려봅니다.
목차
◈ High Concept Document
□ High Concept
□ Features
□ Player Motivation
□ Genre
□ Target Customer
□ Unique Selling Points
□ Target Hardware
□ Design Goals
□ Characters
◈ The Game Treatment
◩ Executive Summary
◩ Game Overview
▷ High Concept
▷ Genre
▷ Hooks
▷ Gameplay Highlights
▷ Art and Audio Highlights
▷ Hardware
◩ Game World
▷ Backstory
▷ Objective
▷ Characters
◈ The Design Script
1. 대항해 시대의 시작
2. 게임의 인터페이스
3. 게임의 기본 적인 흐름
4. 함선
5. 항해
6. 전투
7. 도시정보
8. 발견물
9. 아이템
10. 라이벌의 발견물
11. 이벤트
12. 미니게임
13. 지리 발견
본문내용
▷ High Concept
모험을 통해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어나간다!
1480 년, 신대륙과 인도항로가 발견되기 직전의 대항해시대 초기, 플레이어는 포르투갈 또는 스페인 출신의 탐험가가 되어 스폰서와 계약을 맺고, 배를 타고 세계 각지의 유적과 발견물을 찾고, 아프리카의 밀림, 이슬람의 사막 등 미지의 세계를 탐험할 수 있다! 그리고 바스코 다 가마, 콜럼부스, 아메리고 베스푸치 등의 실존 인물들과 경쟁을 할 수도 있다. 다빈치나 미켈란젤로와 같은 명사들과의 이벤트도 마련되어 있다.
정해져 있는 스토리는 없다. 당신이 한 모험 그 자체가 스토리로, 역사로 기록될 것이다.
▷ Gameplay Highligh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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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기술한 사실들을 종합해보면 전체를 관통하는 한가지 특성이 있다.
바로 ‘사실성’이다. 물론 게임이라는 것이 직접 하지 못하는 상상속의 활동을 게임 플레이라는 것을 통해 이룰 수 있는 측면도 존재하긴 하지만, 그것도 실제로 있음직하다 라고 느껴질 정도의 사실성은 필요하다.
대항해시대 3는 이런 측면을 매우 잘 다루고 있다. 게임에서의 정보는 현실 세계에서도 통용될 수 있는 정보이고, 게임 속에서 일어난 사건과 인물들의 상당부분은 현실 세계의 역사적인 사건, 그리고 인물들이었다. 그리고 플레이어의 플레이 과정 또한 그 시대에 일어났음직한 그런 활동이다. 대항해시대 3는 이런 것들을 통해 플레이어가 게임을 플레이 하면서 자신이 직접 15~16세기 이베리아반도에서 시작되었던 ‘대항해시대’의 한 탐험가로서 활동하는 듯한 기분에 빠지게 만들어주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Andrew Rollings and Ernest Adams on Game Design"
www.gamasutra.com (게임 디자인 전문 잡지 사이트)
www.igda.org (세계 게임 개발자 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