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사] 하녀
- 최초 등록일
- 2003.11.01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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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강대 영화사수업 감상문
목차
1. 전통적 가부장 사회
2. 새로운 물결의 태동
3. 가치관의 충돌
4. 작가의 현실과 타협
본문내용
이 영화가 만들어진 1960년대의 사회는 가부장적 전통이 뿌리 깊은 사회였다. 이러한 가부장적 전통은 과거로부터 뿌리깊은 것이어서 여성에 대한 차별과 불합리한 제약들과 사회의 많은 고정 관념들이 있었던 시절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사회의 모습을 이 영화에 요소요소에 나타나고 있다. 가부장적 전통의 대표적인 모습이 공장의 규정과 음악 선생님의 초기 모습에서 나타나고 있다. 영화 속의 한 여공이 음악선생님에게 호감을 보이게 되고 편지를 피아노에 숨겨넣어 마음을 알리려고 한다. 그러나 음악선생은 이것이 규정에 어긋나고 유부남인 자신을 유혹하는 행위라 규정하고 사내에 알리게 되고 편지를 건넨 여공은 휴직을 당하게 된다. 이처럼 당시는 가부장적 질서가 엄격하여 전통적인 여성의 모습을 벗어나는 어떠한 행위나 모습에 제약이 따르게 된다. 만약 일탈 행위를 저지르면 휴직을 당하는 등의 사회와 규범의 조직적인 저항에 부딪히게 되는 사회였다.
그리고 전통적인 여성 상으로 나오는 인물은 바로 음악 선생님의 부인이다. 그녀는 가족을 돌보며 살림을 하면 남편 뒷바라지를 하기도 하며 또한 재봉틀을 돌려서 경제적인 능력을 보이기도 한다. 이처럼 남편에게는 순종적이고 자식을 돌보는 여성은 전통적으로 현모양처를 지향하는 모습이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