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 ) 1960년 한국영화 하녀를 관람하고, 특정한 캐릭터의 재현을 분석하며 이를 주제와 연관지어 비평하는 글을 쓰면 됩니다.
- 최초 등록일
- 2022.07.24
- 최종 저작일
- 20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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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줄거리 분석
1) 두 영화의 줄거리 비교
2) 줄거리(결말)의 의미
3. 원작 캐릭터의 재현
1) 하녀 캐릭터의 재현
2) 부자(중산층) 캐릭터의 재현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960년에 개봉한 영화와 2010년에 개봉한 영화는 당연히 다를 것이다. 같은 아이디어와 줄거리의 구조를 가지고 있더라도, 각 영화가 보여주고 싶은 의미와 주제는 각각의 시대를 반영하여 달라질 수밖에 없다. 하녀(1960)와 하녀(2010)도 같은 맥락에서 볼 수 있다. 하녀(2010)은 50년 전에 개봉한 하녀(1960)의 리메이크작으로서 전작과 유사한 줄거리의 구조와 캐릭터들을 구성했다. 그러나 같은 맥락의 줄거리와 캐릭터에도 결말과 주제, 작품에서 드러나는 시대 배경과 사회구조는 큰 차이를 보인다. 즉, 두 영화를 통해 각 시대의 특징을 분석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고는 이러한 줄거리와 캐릭터의 재현을 분석하여 두 영화에 대한 해석과 비평을 시도한다.
2. 줄거리 분석
1) 두 영화의 줄거리 비교
1960년 개봉한 영화 하녀의 장르는 스릴러이다. 주인공인 동식은 아내를 비롯한 4인 가족으로 살고 있었으며, 방직공장의 여공들에게 음악을 가르치는 선생님이다. 스토리의 주된 배경이 되는 양옥집으로 주인공 가족이 이사한 후 본격적인 서사가 이어진다. 동식은 임신한 아내의 역할을 대신할 하녀를 고용하고, 하녀는 동식의 제자인 경희가 집을 떠나자 동식을 유혹하였고 하녀와 동식은 불륜 관계를 가진다.
참고 자료
하녀, 임상수, 2010.
하녀, 김기영, 1960.
임상수의 ‘하녀’ vs 1960 故 김기영 원작, 김윤구, 연합뉴스, 2010.5.9. https://www.yna.co.kr/view/AKR20100509036000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