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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학적 이타주의에 기초한 인간행동의 해석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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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2.08
최종 저작일
20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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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생물학적 이타주의에 기초한 인간행동의 해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 생물학적 이타성의 출현
Ⅱ. 혈연 이타성과 적응도
Ⅲ. 호혜적 이타성과 게임이론
Ⅳ. 집단 이타성과 생물학적 평등성
Ⅴ. 생물학적 이타주의를 인간행동의 분석에 적용
Ⅵ. 결 론
Ⅶ. 참고 문헌

본문내용

- 생물학적 이타성의 출현
진화론은 ―(철학적) 인간학이 동물과 인간의 본질적 차이에 초점을 맞추는 것과 달리― 인간과 동물이 다만 정도상의 차이만 나타내고, 인간도 점진적으로 진화·발전해 왔음을 암시한다. 이에 기초하여 생물학과 인문사회과학을 새롭게 종합하려는 시도가 최근 “사회생물학”(sociobiology)에 의해 일어났다. 사회생물학이란 (인간의) 모든 사회활동의 생물학적 기초에 관한 체계적 연구를 말하는데, 이와 같이 사회적 적응의 토대가 되는 생리학적 현상에 논의의 초점을 맞춤으로써 외견상 표현형의 경험적 메커니즘과 직관에 의존하는 기존의 인문·사회과학 한계를 극복하려는 것이다. 이를 E. O. 윌슨(E. O. Wilson)은 “현대적 종합”(modern synthesis)이라 불렀다. 현대적 종합이란 유기체의 모든 사회현상이 나타내는 적응적 의의를 평가하고, 이를 다시금 집단유전학의 기초 원리와 관련짓는 것을 말한다. 이에 따라 인간과 동물의 행동은 진화생물학적 연구를 통해 보다 잘 설명된다는 것이다. 생리학과 진화의 역사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인간의 자기의식이 뇌의 시상하부(視床下部, hypothalamus)와 대뇌변연계(大腦邊緣系, limbic system)에 있는 정서중추에 의해 제어되고 형성된다는 사실을 잘 안다. 이로써 일련의 생물학자들은 인간행동을 평가하는 메타이론으로서 역할해 온 종래의 윤리학이 사랑과 미움, 죄의식, 불안 등 감정이 형성되는 생물학적 메커니즘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동물의 사회성이 이타주의(altruism)에 기초한다고 보고, 이타성이 어떻게 자연선택을 통해 동물의 행동을 진화시켰는가를 규명하는 것이야말로 윤리적 탐구의 핵심이라고 보았다. 이 말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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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모, “적응도의 늪”, 『과학철학』7-1, 2004.
조용현, “합생, 공생 그리고 창발성”,『화이트헤드연구』1호, 1998.
최정규, 『이타적 인간의 출현』, 서울: 뿌리와 이파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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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H. Frank, Passions and within Reason, W. W. Norton,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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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Sober, Philosophy of Biology(민찬홍 옮김, 『생물학의 철학』, 서울: 철학과 현실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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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L. Trivers, “The Evolution of Reciprocal Altruism”, Quarterly Review of Biology(46), 1971.
D. S. Wilson, “Human Groups as Units of Selection”, Science(276), 1997.
E. O. Wilson, Sociobiology: The New Synthesis(이병훈, 박시룡 옮김, 『사회생물학』I, 서울: 민음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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