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행렬이론과 게임이론
- 최초 등록일
- 2020.02.04
- 최종 저작일
- 20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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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대기행렬이론(queueing theory)
2. 게임이론(theory of games)
본문내용
1. 대기행렬이론(queueing theory)
고객과 서비스, 시설과의 관계를 확률이론을 적용하여 모형을 만들고, 고객의 도착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경제적 설비규모를 결정하려는 의사결정 기법이다. 종업원, 기계 또는 원료들이 이를 즉시 받아들일 수 있는 시설부족으로 대기하여야 하는 문제, 또는 자원들의 부족이나 공급지연으로 시설효용성의 극대화를 감소시키는 문제 등은 경영 관리상 흔히 직면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종업원, 기계 또는 자원(원료)들이 이를 즉시 받아들일 수 있는 시설의 부족으로 대기하여야 하는 경우, 또는 자원의 부족과 공급지연으로 시설의 효율성을 감소시키는 경우가 흔히 발생한다. 이와 같이 어떤 집단이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는 경우 이 집단을 대기행렬(queueing or waiting line)이라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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