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회별신굿탈놀이의 제의성과 민중성
- 최초 등록일
- 2020.01.05
- 최종 저작일
- 20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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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하회별신굿 탈놀이의 제의성과 민중성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하회탈에서 나타나는 민중성과 제의성
2. 무동마당에 나타나는 민중성과 제의성
3. 파계승마당에 나타나는 민중성과 제의성
Ⅲ.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하회탈춤은 우리나라에 전해져 내려오는 탈춤 중 가장 오래된 것이며 그 기원은 고려시대에 두고 있다. 하회탈춤은 그 정식명칭인 하회별신굿탈놀이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별신굿에서는 제의적 속성을, 하회탈에서는 민중적 속성을 갖고 있다. 서낭굿 계열의 탈놀이를 대표하는 하회탈놀이는 농업마을에서 연희되던 것이다. 따라서 마을 주민들은 재미보다는 제의를 중심으로 하여 마을의 안녕과 풍농을 기원하였고 ‘신을 즐겁게 하기’를 추구하였다. 민중들은 신성영역을 침범해서 급살을 맞은 영혼을 위로하고 그 한을 풀어주면서 자신들 또한 현실의 억압들로부터 해소되고 위로받았다. 이러한 제의문화를 기저에 두고 발전한 하회탈춤은 조선말기가 신분사회로부터 이탈하면서 양반사대부에 대한 비판과 조롱이 하나의 문화양식으로 드러나자 민중성 또한 자연스럽게 담게 되었다. 하회탈놀이가 신으로부터 계시 받아 시작되는 놀이인 만큼 민중들이 단결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며 연행 주체로서의 목소리도 차츰 낼 수 있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강진우(2010), 「하회탈춤의 신명 구현 원리」
김용헌(1999), 「하회탈춤의 사회적 의미」
윤천근(1995), 「하회탈놀이의 종교성과 민중성」
윤천근(1999), 「하회탈과 하회탈춤의 역사」
이해영(1999), 「하회탈놀이의 철학적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