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론] 가면극의 성립과 발전
- 최초 등록일
- 2021.05.13
- 최종 저작일
- 20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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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부는 4.4의 성적을 유지하며 조기 졸업하였고
대학원에 진학해서도 석사 학위 수료 때까지
4.3 이상의 성적을 유지할 만큼,
대학/대학원 생활 중 어느 것 하나 대충하거나 허투루 한 적 없습니다.
그만큼 자료의 퀄리티도 허투루되지 않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직접 작성하거나 만든 자료만 업로드합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가면극의 기원
3. 가면극의 계통
본문내용
조선 후기에는 신분제의 이완, 친족 체계의 변화 등 하나의 전환기적 조짐이 일어났는데, 이 변화 속에서 신분 간의 갈등이 격렬히 전개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사상 분야에서도 있었는데, 그간 조선을 지배하던 패러다임이었던 성리학에 맞서 개혁적인 학문들이 태동하게 된 것이다. 개중 실학은 단순한 학문 활동이 아닌 조선 후기의 사회적 경제적 변동에 따른 여러 모순에 대해 그 해결책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대두된 개혁적 사상이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미술, 음악, 문학 등 예술 분야에서도 실학과 같이 현실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담은 사실주의적 사조가 대두되게 되었다.
이렇듯 사회 전반에 걸친 총체적 변모와 함께 결부되어 판소리, 본산대놀이(가면극), 꼭두각시놀이(인형극)가 18세기 전반에 성립되었다. 물론 이러한 것들이 갑자기 생겨났을 리는 없다. 기위 존재하던 여러 연희 ㅡ산악・백희에 해당하는 것들을 바탕으로 조선 후기의 시대상을 반영한 새로운 연희가 재창조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