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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학서의 간행과 훈민정음

*현*
최초 등록일
2020.01.02
최종 저작일
201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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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학서의 간행과 훈민정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자료 목록 및 소개
1. 『천자문(千字文)』
1) 책 소개
2) 천자문의 체제원리와 용법
3) 천자문과 훈민정음의 관계
2. 『훈몽자회(訓蒙字會)』
1) 책 소개
2) 훈몽자회에서 나타나는 체제 원리와 용법
3) 훈몽자회와 훈민정음의 관계
3. 『신증유합(新增類合)』
1) 책 소개
2) 신증유합에서 나타나는 체제 원리와 용법
3) 신증유합과 훈민정음의 관계

Ⅲ. 『천자문(千字文)』, 『훈몽자회(訓蒙字會)』, 『신증유합(新增類合)』의 비교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초학서는 한문 입문서, 학습서를 말하는데, 대표적으로『천자문(千字文)』,『훈몽자회(訓蒙字會)』,『신증유합(新增類合)』이 있다.『천자문(千字文)』은 중국 양나라의 주흥사가 무제의 명으로 지은 책이다. 그리고 『훈몽자회(訓蒙字會)』는 최세진이 어린아이들의 한자 학습을 위해 지은 책이며 『신증유합(新增類合)』은 유희준이 유합을 증보하고 수정하여 편찬한 한자 입문서이다. 본고에서는『천자문(千字文)』,『훈몽자회(訓蒙字會)』,『신증유합(新增類合)』의 내용과 특성, 훈민정음과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Ⅱ. 자료 목록 및 소개
1. 『천자문(千字文)』
1) 책 소개
1구 4자 250구, 총 1,000자로 된 고시(古詩)이다. 하룻밤 사이에 이 글을 만들고 머리가 하얗게 세었다고 하여 ‘백수문(白首文)’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에 언제 도입이 되었는지는 알 수 없다.『일본서기(日本書紀)』에 285년 백제의 왕인 (王仁)이 일본에 『천자문』과 『논어』를 전하였다는 기록이 있는데, 이 연대를 그대로 믿을 수 없다고 해도, 『천자문』은 위에서 말한 책과는 다른 것이었으리라 추측된다.

『천자문』은 인간에게 있어서 시간과 공간의 절대 조건이 되는 하늘과 땅으로부터 글을 시작하였다. 그로부터 인간의 오륜(五倫)과 오상(五常)을 인간 고유의 품성으로 설정하고 이를 닦아 나가는 수신(修身)을 권장하였다. 이로써 『천자문』은 당시 어린 왕손의 교육에 부족함이 없는 내용을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천자문』은 형식과 내용에서 더할 수 없는 완벽한 문장이 그 특징이다.

➀ 정교한 대우와 압운을 통해 낭송이나 암송에 가장 적절한 형태를 갖추었다. 약 1500년 가까운 세월 속에서 가장 널리 암송된 계몽서였다는 점이 이를 입증한다.

➁『천자문』 서첩은 중국이나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쓰였다. 『천자문』으로 학습을 시작하면서 가장 일반적인 서첩이 되었을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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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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