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연출과 미장센
- 최초 등록일
- 2019.12.05
- 최종 저작일
- 20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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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연극연출과 미장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종합예술로서의 연극
2. 대본의 힘인가 연출의 힘인가
3. 연출가의 개성에 따라
4. 주어지는 문제들
본문내용
흔히 연극을 종합예술이라고 한다. 글로 쓰여진 문학작품이 특정한 시간과 공간에서 구현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예술분야의 역량이 동시에 조율되고 구체화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시대의 또 다른 종합예술인 영화는 기술의 발전, 영화 산업에 몰린 풍부한 자본과 이에 따른 대중화를 등에 업고 짧은 역사에 비해 비약적인 성공과 가장널리 감상되는 예술의 자리를 차지 하였다.
연극 연출의 역사와 역할에 다양한 시각을 고찰하면서 이에 등장하는 개념과 쟁점들을 더 가까이 생활에서 더 많이 노출되는 예술장르인 영화에 빗대어서 짐작하고 생각해 보지 않을 수가 없었다. 연극과 영화는 모두 작가가 쓴 대본을 바탕으로 배우들의 연기와 연출자의 미장센에 의해 구현 되어지는 결과물이며 관객은 시각 청각 감각을 통해 감상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런 특징은 두 예술 장르의 가장 핵심이 되기 때문이다. 물론 청각적 효과를 자유롭게 – 연극의 경우는 ‘비교적 자유롭게’ 라고 말하는 편이 더 옳을 것이다 – 사용한다는 것과, 회화와 조형적인 디자인 도구가 빠질수 없는 큰 요소를 라는 것,......<중 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