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히트의 서사적연극
- 최초 등록일
- 2019.12.05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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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브레히트의 서사적연극"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브레히트의 서사적 연극, 왜 드라마가 아니라 서사인가,
2. 서사에 대한 요약 그리고 브레히트이론 간단히 언급할 것 ,
본문내용
다른 예술분야의 어느 것보다도 감상하는 이가 더욱 몰입하여 감동 받기 좋은 것은 연극일 것이다. 왜냐하면 연극이 가진 도의 다양함은 시간 공간을 채우고 활용하기 때문이다. 감상하는 자의 눈과 귀를 동시에 지배하기 때문이다. 이런 연극만이 가진 도구의 힘으로 연극이 독자적인 예술장르로 성장하고 이 모든 도구를 아우르는 오케스트레이션의 지배력이 연출가의 예술적인 역량의 측정이 되게 하였다. 그리고 여러가지 시도가 여타의 예술장르에서 보다도 더 역동적으로 행하여 지는 이유가 될 것이다.
그렇지만 이런 도구들의 존재의 근본에는 텍스트가 있고 다른 도구적 요소들은 텍스트에 복종하고 봉사하기 위해 전체의 통일에 어우려 져야 하는 것이 오랜동안의 믿음이었다. 연극의 기본이 텍스트였기 때문에 연극의 문학장르의 범주에 포함되어 왔다. 물론 연극상연의 전제를 벗어난 희곡도 존재하며 연극의 예술성을 무대와 상연의 공간으로 위치시키기도 하지만 이는 19세기 후반이후 연출의 개념이 등장하면서 부터라고 본다.
참고 자료
Hugo, Cromwell, Préface, Garnier-Flammation, 1968, P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