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스타트업 기업의 특성, 현황 및 성공사례

*동*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9.11.11
최종 저작일
2019.11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스타트업의 특성과 현황을 살펴보고, 국내 기업 '우아한형제들'의 스타트업 성공사례를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스타트업이란?

2. 스타트업 확산의 배경

3. 스타트업의 특성
1) 이동이 비교적 잦은 문화
2)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스타트업의 성장 싸이클
3) 다양한 자금 지원

4. 스타트업과 액셀러레이터
1) 액셀러레이터의 역할
2) 스타트업과 액셀러레이터의 관계

5. 스타트업 생태계의 구조

6. 스타트업의 현황
1) 국내 스타트업의 현황
2) 해외 스타트업의 현황

7. 스타트업 기업의 성공사례 : ‘우아한 형제들’
1) ‘㈜우아한형제들’의 개요
2) ERIS모델을 바탕으로 한 성공요인
3) 성장 단계별 성공요인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타트업은 영문표현 자체가 동태적인 창업 행동에 주안점을 두고 있어 창업을 시도하는 창업기업 중에서도 초기 창업기업에 가깝다. 창업기업은 사업의 기초를 세우고 처음으로 시작하는 기업인 반면, 스타트업은 자체의 독자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소규모 그룹 또는 프로젝트 수행 중점적인 회사다.
벤처기업이 기술개발에 역점을 두고 고성장을 노리는 회사인 반면 스타트업은 연구개발뿐만 아니라 사업화에 보다 비중을 두고 있는 기업이다. 벤처기업과 달리 스타트업을 첨단기술을 포함한 광범위한 업종에서 환경변화로 인한 불확실성에 혁신과 프로젝트성 조직으로 혁신적 아이디어나 기술을 바탕으로 사업화해 나가는 신생기업이다. 또한 스타트업이 초기 창업기업이면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사업화해 나가며 1인 창조기업도 포함하는 개념이다(이서한․ 노승훈, 2014).
보통 스타트업이란 단어를 창업으로 사용하거나, 기존의 벤처기업과 혼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스타트업은 2000년 초기에 대규모로 장비를 구비하기 위해 비용을 많이 필요로 한 벤처와 달리 소규모에 저비용으로 시작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발전하는 기술, 디자인, 경영까지 다양한 분야의 지식이 융합하여 조직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서 일에 관하여 서로 협업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아가는 것은 스타트업의 중요한 성격이라고 말할 수 있다.
특히 빠르게 변화되는 네트워크와 환경에 의해 정보나 인적 자원들이 빠르게 이동하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스타트업의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에서 기업은 성장과 수축의 속도가 빠르게 변화하는 가변적인 특성을 갖는다.
스타트업과 1인 창조기업은 차이를 가지고 있다. 1인 창조기업은 프리랜서의 뜻과 근접하며 주로 예술 또는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 많이 생겨나고 있다. 혼자서 사업을 수행하는 경우에는 다양한 관점을 통한 검증이 부족하기 때문에 성장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다. 그리하여 창업에 경험자들 또한 세 명이 모여 스타트업을 결성하기에 가장 적절한 수의 팀 규모로 제시하고 있다.

참고 자료

고인곤, 한국 벤처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벤처창업연구, 2018.
김용재 외, 벤처 액셀러레이터의 이해와 정책방향, Premium Report,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2014.
김은진, 스타트업의 창업 공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논문, 2013.
김재현.남정민, 소상공인의 창업 경영진단과 컨설팅을 위한 린 스타트업의 활용 사례연구, 벤처창업연구, 2018.
류한수, 문화콘텐츠산업 분야 스타트업에 대한 정부의 창업지원정책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논문, 2017.
배영임, 액셀러레이터의 성과와 핵심성공요인, 중소기업포커스 제14-6호, 중소기업연구원(KOSBI), 2014.
이서한.노승훈, ICT융합 유형별 스타트업 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2014.
이정우, 창업대중화의 주역, 액셀러레이터,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16.
이현호 외, 스타트업의 초기 성공을 결정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벤처창업연구, 2017.
장하리, 스타트업의 혁신성 제고를 위한 디자인융합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전해영, 국내외 스타트업 현황과 시사점, 현대경제연구원, 2016.
채송화.김현중, 국내외 스타트업 투자 현황 분석, 한국통신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7.
한현석, 실리콘밸리 기업의 성장요인 분석을 통한 국내 스타트업 기업의 활성화 방안 연구, 고려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논문, 2015.
KOTRA, 주요국의 스타트업 육성정책과 한국의 과제, Gobal Market Report, 2015.
KT경제경영연구소, 국내스타트업 창업 생태계 현황과 시사점, 2013.

자료후기(1)

*동*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스타트업 기업의 특성, 현황 및 성공사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