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e스포츠는 스포츠가 아니다 -e스포츠의 재정의 촉구-

*수*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9.11.04
최종 저작일
2019.06
6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e스포츠는 스포츠가 아니다 -e스포츠의 재정의 촉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서론
e스포츠의 탄생과 발전(한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e스포츠의 정의
놀이와 스포츠
e스포츠의 스포츠적 정당성의 부재 – 심신동일론에 대한 비판을 중심으로
포스트 모더니즘의 관점에서 바라본 뉴스포츠, e스포츠의 재정의

결론

본문내용

한국에서 e스포츠는 이미 주요한 대중문화로 자리잡았다. 한국 특유의 PC방 문화에 힘입어 e스포츠는 식을 줄 모르는 인기를 누리고 있다. 또한 포털 사이트에도 스포츠-란에 e스포츠를 다루는 섹션 역시 독립되어 마련되어 있는 것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e스포츠가 주요한 대중문화로 자리잡은것은 한국의 일만은 아니다. 세계적인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튜브 역시 ‘실시간 급상승 동영상’의 상위권에는 e스포츠 경기들이 자주 올라온다.
초고속 인터넷, 개인용 PC 그리고 PC방이라는 인프라를 바탕으로 출현한 e스포츠는 유희를 바탕으로 한 경쟁이라는 측면에서 놀이와 닮았다. 또한 축구, 야구와 같이 전문 선수들이 대기업과 계약함으로써 프로스포츠의 외연을 따르는 모습까지 보인다. 가상공간에서의 승부의 치열함과 짜릿함 역시 e스포츠가 스포츠의 느낌을 갖도록 한다. 이렇듯 스포츠와 e스포츠는 상당히 유사한 측면을 보인다. 이에따라 e스포츠 또한 스포츠의 범주로서 개념화하려는 시도가 많이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e스포츠에 관하여 해결해야하는 문제는 많이 있다. 우선 e스포츠는 프로 e스포츠에 대한 편중으로 인해 아마추어 e스포츠의 저변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으며 종목 다양성도 부족하다. 게임단, 종목사, 지자체, 협회 등 관련 주체들 간 연계 체계 역시 미흡한 실정이기 때문에 저작권 문제 등 관련 법 · 제도 정립 역시 요원하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먼저 논의되어야 하는 것은 e스포츠의 스포츠적 속성에 대한 논의이다. 대체로 e스포츠에 대한 기존 연구들은 미디어스포츠로서 e스포츠-미디어의 결합이나 e스포츠가 가지는 교육적 ·경제적 효과, 또는 e스포츠의 활성화 방안에 치중되어있다. 하지만 e스포츠의 경제적·사회적 관심에 앞서 e스포츠에 대한 학문적 규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e스포츠는 스포츠가 아니다 -e스포츠의 재정의 촉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