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스포라와 다문화의 이론적 배경,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이론의 적용
- 최초 등록일
- 2019.10.07
- 최종 저작일
- 20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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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아스포라와 다문화의 이론적 배경,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이론의 적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디아스포라와 다문화의 이론적 배경
1. 디아스포라와 다문화의 개념과 이론적 분류
2.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이론의 적용
3. 디아스포라와 다문화에 기반한 사회통합
II. 북한 이탈 주민들의 사회통합 전망
1. 북한이탈의 원인: 디아스포라적 접근
2. 북한이탈주민 국내유입과 그 성격
III. 북한 이탈주민에 대한 사회통합 과제
1. 북한이탈주민의 이중적 성향: 디아스포라와 국제이주
2.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한국사회의 인식
3. 북한이탈주민과 사회통합
IV. 결론
본문내용
디아스포라(Diaspora)는 세계각지에 흩어져 살면서 유대교 신앙과 생활관습을 유지하는 유대인들을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지금은 그 의미가 확장되어 본토를 떠나 타지에서 자기민족의 생활관습과 규범을 유지하는 민족 집단 또는 거주지를 의미하고 있다. 코헨(Cohen)과 사프란(Safran)은 디아스포라를 자신들이 거주했던 모국에 완전히 수용되지 못한 주변인이며, 이들은 조상들의 고향을 이상향으로 여기면서 언젠가 되돌아갈 곳으로 여기는 집단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보았다. 모국으로 귀환하려는 희망을 포기했거나 처음부터 그러한 생각을 갖지 않은 이주민 집단도 디아스포라로 간주한 클리포드(Clifford)4)의 주장은 단순이 단일 민족국가의 울타리를 넘어 타국에 살고 있는 같은 민족도 디아스포라로 간주하자는 것 이었다.코헨은 사프란의 정의를 바탕으로 디아스포라의 공통요소들을 9가지로 분류, 정리하였는데 첫째, 비극적 이산: 전쟁, 자연재해, 인종박해 등으로 비극적 이산을 경험하게 된 인구이동 둘째, 목적형 이산: 노동, 상업, 식민 활동을 위한 집단이주 셋째, 신화적 이산: 집합적 기억과 모국에 대한 신화를 통한 종족집단의 연대감과 우월감 형성 넷째, 이상화적 이산: 조국을 신성화하여 ‘약속의 땅’으로 이상화시키고 성스러운 신화와 모국을 연계시킴 다섯째, 귀환운동 존재유무 여섯째, 종족 집단의식의 존재
일곱째, 거주국과의 불편한 관계 여덟째,타 지역 동일종족 집단과의 연계 아홉째, 거주국에서의 풍요로운 삶의 가능성: 거주국가가 다원주의라면 거주국가내 독창적이고 풍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을 정도의 규모, 문화적 능력과 정신적 자질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다문화 네트워크(network)이론은 국가 간 이동 연결망을 설명하는 이론으로 국가 간 이동연결망은 출신 지역과 국가 간 이동 지역 내의 혈족, 친분, 지역 등의 인간관계의 연결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