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강웅산 구원론, 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1. 구원서정의 문제1) “구원”이란 단어
2) 구원서정의 개념
3) 구원서정 논의의 문제점
4) 나가는 말
2. 구속사와 구원서정의 관계 (Historia Salutis and Ordo Salutis)
1) 누가복음 24장 44-49절
2) 누가복음 24장 25-27절
3) 사도행전 2장 1-21절
4) 요한복음 7장 37-39절
5) 요한복음 20장 19-23절
6) 나가는 말
3. 그리스도와 성령의 사역적 관계 (The Functional Relationship between Christ and the Holy Spirit)
1) 요한의 증거
2) 바울의 증거
3) 나가는 말
4. 그리스도와의 연합 (Union with Christ)
1) 연합의 대상
2) 연합의 성질
3) 기독론적 근거
4) 구원서정 논의의 방법론
5) 나가는 말
5. 유효한 부르심 (Effectual Calling)
1) 하나님의 동작으로서의 부르심
2) 복음으로의 부르심(Gospel Calling)의 중요성
3) 신약적 표현
4) 신학적 의미: 예정의 실현
5) 신학적 의미: 말씀과 성령의 방법
6) 신학적 의미: 그리스도와의 연합으로 구체화
7) 실천적 효과
8) 나가는 말
6. 중생 (Regeneration)
1) 중생의 전제
2) 그리스도의 중생 사건
3) 중생에 대한 성경신학적 관점
4) 중생의 필요성
5) 중생의 이론
6) 중생의 실천적 중요성
7) 그리스도와의 연합과의 관계
8) 나가는 말
7. 믿음 (Faith)
1) 믿음에 대한 오해
2) 믿음의 정의
3) 믿음의 특성
4) 믿음과 행위의 관계
5) 신약에서 믿음의 다른 표현
6) 나가는 말
8. 회개 (Repentance)
1) 성경신학적 관점에서의 회개
2) 회개와 그리스도와의 연합
3) 회개와 구원서정
4) 회개(Repentance)와 회심(Conversion)의 관계
5) 나가는 말
9. 칭의 (Justification)
1) 죄와 심판의 현실
2) “법정적”(forensic)의 의미
3) 성경에 나오는 칭의 동사
4) 네 가지 칭의 경우
5) 칭의의 근거: 의의 전가 imputaion of righteousness
6) 그리스도의 의의 구속사적 의미
7) 칭의의 결과
8) 칭의의 도구
9) 칭의된 삶
10) 나가는 말
10. 양자 (Adoption)
1) 양자 교리 논의의 역사
2) 성경신학적 접근
3) 양자의 기독론적 근거
4) 양자의 신학적 특징
5) 양자와 중생의 관계
6) 양자 교리의 실천적 의미
7) 나가는 말
11. 성화 (Sanctification)
1) 성화의 범위와 위치
2) 그리스도의 성화 사건
3) 확정적 성화(Definitive Sanctification)
4) 점진적 성화(Progressive Sanctification)
5) 점진적 성화의 방편
6) 성화의 목표
12. 성도의 견인 (The Perseverance of the Saints)
1) 견인 교리에 대한 역사적 고찰
2) 견인에 대한 오해와 진실
3) 견인에 대한 성경신학적 근거와 정의
4) 개혁주의 전통과 견인 교리
5) 나가는 말
13. 영화 (Glorification)
1) 영화 (Glorification)
2) 영화의 성경신학적 배경
3) 영화의 신학적 의미
4) 구원의 완성
5) 나가는 말
본문내용
3. 구원서정 논의의 문제점설교 자체가 적용의 작업, 구원서정의 작업이다.
성경에 충실한 설교는 구원의 완성과 구원의 적용을 복음으로 선포하는 설교 (윌리암 퍼킨스의 황금사슬은 성경이 말하는 구원을 쉽게 설명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구원서정의 지나친 교리화, 구원서정 논의의 회피, 두 가지 극단을 주의해야 한다.
A. 성경의 지나친 확대 해석
과거의 구원서정 논의는 서정의 문제에 지나치게 집중한 나머지 공식화 or 교리화 함
B. 성경의 지나친 단순화
성경에서 특정한 구원서정을 도출하려는 시도는 단순화 시킬 위험이 있다.
※성령의 구체적이고 섬세한 적용의 사역은 풍요롭고 신비로운 일이기에 평면화 X
->구원서정 논의는 구원의 의미를 풍성하게 누리기 위한 것!
C.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체계
인과론적 인식체계->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규명하는 논리체계
~> 이는 12세기 이후 중세말의 스콜라와 16세기 과학적 사고의 기초를 이룬 지식체계다.
종교개혁 이후 등장하는 개신교 스콜라주의(개혁정통주의)에 스콜라 방법이 다시 등용됨
D. 지나친 주관화
지나치게 개인의 구원체험에 초점->관찰을 통한 구원서정의 정형화(이론화)
but 개인의 구원서정은 그리스도가 완성하신 구원 안에서만 이해되어야 한다.
4. 나가는 말
구원서정의 논의는 개혁신학 전통의 오랜 특징
but 그 논의가 구원의 순서 매기기에 치중했던 적도 존재.
-> 구원서정 논의가 사변화될 때 그리스도는 사라지고 구원의 제시는 힘을 잃었다.
어떻게 구원을 증거하고 어떻게 구원서정을 논의할 것인가?
★ Answer: 오직 성경(Sola Scriptura)으로 돌아오는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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