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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징과 이미지 기말 중국 요괴에 대한 인식과 현대적 해석

윤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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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7.07
최종 저작일
20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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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중국의 요괴에 대한 묘사
1) 동물 형태의 요괴
2) 여성 요괴

3. 중국의 요괴와 역사문화적 배경

4. 현대사회에서 요괴 이미지의 활용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추’는 ‘미’와 반대되는 개념으로서 미를 강조하고 언급하기 위해서 사용되어왔다. 각 시기, 문화권, 지역에 따라서 미와 추를 인식하는 개념을 다양하게 변화하였다. 과거에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마른 여자보다 풍채가 있는 여성을 미의 기준으로 삼았다. ‘추’는 이데올로기와 권력에 의한 희생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중세 시기 여성은 추한 것으로 여겨져 마녀사냥으로 무고한 여성들이 살해 당하기도 했다. 또한, 마주하지 못한 것에 대한 호기심과 상상력을 발휘하여 추한 이미지를 만들어 내기도 하였다. 인간과 동물의 몸이 합해진 괴물의 개념이 탄생한 것이다. 서양 문화권에서는 여성과 괴물들은 추한 것으로 여겨져 기피해야 하는 대상이 되어왔다.
<상징과 이미지> 수업 시간에 다룬 주제들은 서양을 중심으로 한 추 의식과 그 대상들이다. 추의 의식이 문화권마다 다양하게 여겨지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본 과제는 필자의 국적인 중국에서 추 의식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중국에서는 괴물과 여자를 통합하여 ‘요괴’라고 제시한다. 중국에서 요괴에 대해서 어떻게 묘사하고 있으며 요괴가 탄생한 역사문화적 배경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추가적으로 현대 중국 사회에서 요괴 이미지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조사 분석하였다.

참고 자료

CHAIYI(2019). 중국 서유기의 주요한 인물에 관한 이미지화의 표현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재서(2010). 앙띠 오이디푸스의 신화학: 중국신화학의 새로운 정립을 위하여. 파주: 창비.
장침(2006). 중국 공포영화에서 공포 대상으로서의 여성 재현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최진아 (2004). 요괴의 유혹: 唐나라 傳奇에 나타난 여성의 한 모습. 아시아문화, (21), 193-205.
윤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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