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990년대 여성소설, 여류작가들에 대해 간략하게 전반적인 내용을 조사 정리한 현대문학사 레포트입니다.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여성의 글짓기, 그 의미와 경계 짓기
2. 주요작가와 작품
1) 신경숙,
2) 박완서,
3) 은희경,
4) 공지영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 문단에서 페미니즘 문학이 주목을 받기 시작한 1980년대 중반 이후 문단의 페미니즘화라는 다소 악의 섞인 불평에도 불구하고 여성들의 글쓰기는 90년대 문학의 주류로 확고히 자리매김했다. 90년대 초반 신경숙, 공지영, 공선옥, 김인숙의 작업에 뒤이어 중산층 여성의 닫힌 존재조건이나 실전적 자각을 다양하게 형상화한 차현숙, 전경린, 이남희의 소설들, 여성들의 사회적, 성적 자각과정을 다룬 여성 성장소설의 계보를 형성한 김형경, 권여선, 은희경의 소설들, 중심이 사라진 시대를 부유하는 인물들을 전경화해서 보여주는 배수아, 송경아의 소설들에 이르기까지 작품세계의 목록 또한 다채롭기 그지없다. 이들이 다루고 있는 일상이나 개인, 성, 사랑, 욕망 등이 90년대 문학담론의 주류라는 점을 상기해 본다면 이제 여성 작가들의 글쓰기는 단순히 일과성 사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90년대 문학지형도를 다시 짜는 주체적 작업임을 확인하게 되는 것이다.
Ⅱ. 본론
1. 여성의 글쓰기, 그 의미와 경계짓기
지금까지 통상적으로 리얼리즘의 범주에는 포함되지 않았던 작가들, 예컨대 오정희, 신경숙과 같은 작가들의 작품들 또한 리얼리즘의 재생이나 여성 문학의 진전이라는 측면에서 새롭게 평가될 부분이 없지 않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여성 내부의 힘겨운 싸움에 주목하면서 특히 언어의 측면에 공을 들이고 있다. 때문에 이들의 작품은 ‘여성적 글쓰기’의 전범으로 여성의 실존적 조건에 주목한 작품으로 성찬되거나 반대로 몰역사적, 몰사회적 작품으로 폄하되기 일쑤이다.
참고 자료
권명아, <맞장뜨는 여자들>, 소명출판, 2001
송지현, <다시 쓰는 여성과 문학>, 평민사, 1995
조남현, <1990년대 문학의 담론>, 1998
황종연, <세기말 한국문학의 비상구>, 계간 문학동네 1996년 겨울호
한국여성문학학회, <여성문학연구., 태학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