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스크린 독과점, 수직계열화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인가
- 최초 등록일
- 2019.08.04
- 최종 저작일
-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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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스크린독점이 단순 수직계열화로 인해 해결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과 스크린 독과점의 실질적인 해결책이 담겨있습니다.
목차
1. 서론
1) 들어가며
2) 영화의 특성
3) 스크린 독과점의 실태와 문제점
2. 본론
1) 영화 산업의 수직계열화의 영향력
2) 스크린 독과점 해결방안
3. 결론
1) 한국 영화의 발전기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들어가며
한국의 문화산업은 요즘 해외에서 유난히 주목받고 있다. 음악, 드라마, 영화 등 외국인들에게 한국에 대하여 질문하면 바로 이 3가지 중 하나가 나올 정도로 유명해졌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다. 하지만 겉으로 보기에 이 3가지가 무척 아름답고 대단하게 보일지라도 그 속을 들여다보면 썩어 곪아있는 부분이 많다. 특히, 영화계를 보면 제작, 배급, 상영 중 하나에 집중된 것이 아닌 이 3가지 구조에서 골고루 문제점이 튀어나오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중 가장 논란이 많은 ‘스크린 독과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스크린 독과점 문제는 근 2~3년간 일어난 문제가 아닌 영화계의 고질적인 문제였고, 아직도 해결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좀 더 이 문제에 대해 확실하게 알고자 이 글을 쓰게 되었다.
1-(2) 영화의 특성
영화 산업의 문제점을 알아보기 전에 영화라는 문화 상품의 특성과 한국 영화 관객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우선, 영화는 경험재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참고 자료
고려대학교 학술 논문- 조정희, 영화 산업의 수직적 계열화가 개봉 시 영화 상영에 미치는 영향 분석: 상영관 수와 상영횟수를 중심으로, 2014년 12월
김성훈, 스크린 독과점 문제,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해법을 둘러싼 공방과 나름의 논리 갖춘 다양한 의견분출, 영화부산 vol 07(동권 47호), 2013년 10월 6일, http://www.filmbusan.kr/%EC%8A%A4%ED%81%AC%EB%A6%B0-%EB%8F%85%EA%B3%BC%EC%A0%90-%EB%AC%B8%EC%A0%9C-%EC%96%B4%EB%96%BB%EA%B2%8C-%ED%95%B4%EA%B2%B0%ED%95%A0-%EA%B2%83%EC%9D%B8%EA%B0%80-%ED%95%B4%EB%B2%95%EC%9D%84-%EB%91%98/
김미희, 스크린 독과점 한국에는 있고 미국에는 없다?, 한국영화진흥위원회, 2014
한순호 저, 영화 마케팅의 모든 것 (천만 관객을 위한 10가지 법칙), 루비박스, 2015.11.20.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련한 법률(이하 영비법) 일부 개정 법률안, 조승래 의원,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2017년 11월 15일
영화진흥위원회 사이트 – 박스오피스 상영점유율, 스크린점유율 참고 http://www.kobis.or.kr/kobis/business/stat/boxs/findDailyScreenTicketList.do?loadEnd=0&dmlMode=search&startDate=2018-12-09&endDate=2018-12-15&repNationCd=&wideareaC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