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구조 및 설계>4장 프로세서(Data path & Mapping Control) 요약정리
- 최초 등록일
- 2019.07.29
- 최종 저작일
- 20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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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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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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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컴퓨터 성능은 3가지요인(명령어 개수,클럭 사이클 시간,CPI)에 결정
기본적인 MIPS 구현
- 메모리 참조 명령어인 lw와 sw
- 산술/논리 명령어인 add, sub, AND, OR, slt
- 같을시 분기 명령어인 beq와 점프 명령어 j
이 부분 집합은 정수형 명령어를 모두 포함하지 않으며(자리이동,나누기)부동소수점 명령어는 하나도 포함x, 그렇지만 데이터패스와 제어 유닛을 설계하는 데 사용되는 핵심 원리
명령어 구현에 필요한 일
1. PC를 프로그램이 저장되어 있는 메모리에 보내어 메모리부터 명령어를 가져온다.
2. 읽을 레지스터를 선택하는 명령어 필드를 사용하여 하나 또는 두개의 레지스터를 읽는다. Lw 명령어는 레지스터 하나만 읽으면 되지만 대부분의 다른 명령어는 레지스터 두개를 읽는다.
ALU 사용
1. 메모리 참조 명령어는 주소 계산을 위해 사용
2. 산술/논리 명령어는 연산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
3. 분기 명령어는 비교하기 위해 사용
Information encoded in binary
=> Low voltage = 0, High voltage = 1
데이터 패스 요소에는 두가지 종류의 논리 소자들로 구성된다.
Combinational element(조합 소자)
=> 데이터 값에만 동작하는 소자,그들의 출력이 현재의 입력에만 의존,즉같은 입력이 주어지면 항강 같은 출력을 냄 ex) ALU, AND-gaete, Multiplexer, Adder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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