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구조 및 설계>2장 명령어 : 컴퓨터 언어 요약정리
- 최초 등록일
- 2019.07.29
- 최종 저작일
- 20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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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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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명령어 집합 -> 다른컴퓨터는 다른명령어 set을 가짐(매우 유사한점도 많음), early computer은 매우 단순한 명령어집합 가짐. 요즘 컴퓨터도 단순함.
내장 프로그램(stored-program concept)
-> 여러종류의 데이터와 명령어를 메모리에 숫자로 저장할 수 있다는 개념
MIPS 명령어 집합
add a, b, c# a gets b + c->만약 변수가 4개이면 명령어 집합이 3개 필요
add a, a, d
add a, a, e =>네개의 변수 합 구하기
디자인 설계 원칙1 -> 간단하게 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것이 좋다.
-Regularity는 실행을 단순화 한다, 단순함은 적은가격에 높은 성능을 낼 수 있다.
Register Operands-> 레지스터는 하드웨어 설계의 기본요소이다.MIPS구조에서는 레지스터의 크기는 32비트이다. 이것을 워드라고 한다.$t0~t9는 임시 변수, $s0~s7은 저장변수 디자인 설계 원칙2. 작은것이 빠르다 ->레지스터 개수를 32개로 제한하는 이유
Memory Operands
-> 메인메모리는 복합데이터를 사용
-> 배열이나 구조체는 메모리에 저장
-> Load : 메모리에서 레지스터, Store : 레지스터에서 메로리로
-> 메모리는 byte(8bit)
-> 메모리내에서 데이터는 자연스러운 경계를 지켜서 정렬되어야 한다.연속된 워드의 주소는 4의 배수여야 한다.(1 word= 4 byte=32 bit) ->정렬제약(alignment restriction)
-> MIPS는 Big Endian(제일 왼쪽,즉 최상위 바이트 주소를 워드 주소로 사용함)
-> sw $s1, 24($s2) : memory[$s2+24]=$s1 (store) (GiB : 2^30, TiB: 2^40)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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