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구조 및 설계>1장 컴퓨터 추상화 및 관련 기술 요약정리
- 최초 등록일
- 2019.07.29
- 최종 저작일
- 20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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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컴퓨터 구조 및 설계>1장 컴퓨터 추상화 및 관련 기술 요약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프로세서와 메모리 생산 기술
2. Performance
3. 전력장벽
4. Intel Core i7 벤치마킹
5. 오류 및 함정
본문내용
하드웨어/소프트웨어가 성능에 미치는 영향
알고리즘 –> 소스 프로그램 문자수와 입출력 작업 수를 결정
프로그램밍 언어, 컴파일러, 컴퓨터 구조 –> 각 소스 프로그램 문장에 해당하는 기계어 명령어 수 결정
프로세서와 메모리 시스템 -> 명령어의 실행 속도 결정
입출력 시스템(HW/OS) – 입출력 작업의 실행 속도 결정
6 Great Ideas in Computer Architecture
1. Layers of Representation/Interpretation
2. Moore’s Law
3. Principle of Locality/Memory Hierarchy
4. Parallelism
5. Performance Measurement & Improvement
6. Dependability via Redundancy(여유분을 이용한 신용도 개선)
시스템 소프트웨어
-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연결해줌
- OS, 컴파일러, 로더 어셈블러가 속함
- OS : 기본적 입출력 작업의 처리, 보조기억장치 및 메모리 할당, 여러 응용들 간의 컴퓨터 공유방법 제공
- 컴파일러 : 상위 수준 언어를 하드웨어 명령어로 번역
- 어셈블러 : 어셈블리 언어를 이진수로 바꿈
컴퓨터의 고전적 구성 요소 다섯가지 ¬-> 입력, 출력, 메모리, datapath, control유닛
datapath 와 control은 processor라고 부르기도 한다.
1.5 프로세서와 메모리 생산 기술
트렌지스터 -> 전기로 제어되는 온/오프 스위치. 집적 회로는 수십, 수백 개의 트렌지스터를 칩 하나에 집적시킨 것이다. Moore가 자원수가 2배가 된다는 것은 칩 안에 집적되는 트렌지스터의 수가 그렇게 될 것이라고 예상, 조건에 따라 도체가 되기도 하고 절연체가 되기도 하는 물질(스위치)이다.
VLSI(초대규모집접회로) : 수백, 수백만개의 트렌지스터를 포함하는 장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