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영화]문화속 전체주의 _‘인랑’과 ‘화성에서 살 생각인가’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9.03.30
- 최종 저작일
- 2019.03
- 57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2,000원
목차
1. 감독 소개
2. 작품 배경
3. 작품 분석
4. 작품 주제
5. 다른 작품과의 비교 / 현대에의 대입
본문내용
01 감독 소개
-오시이 마모루 押井守
1951년 8월 8일 출생 (만 67세) 영화 감독, 연출가, 각본가, 소설가
SF 소설가 지망, 영상 예술 연구회 활동
애니메이션 제작사에 사무직으로 입사, 연출 인력 부족으로 연출에 투입
1981년부터 ‘시끌별 녀석들’을 감독하며 감독으로서 인지도를 얻기 시작
기동경찰 패트레이버, 공각기동대, 이노센스 등의 작품을 감독
일본을 대표하는 애니메이션 감독으로 평가
-난해하고 독특한 연출, 인간의 정체성을 고찰하는 작품 多
독자적 세계관을 구축해 그 안에서의 인물 행동과 가치관을 그려냄
-대표작
시끌별 녀석들 (1981)
달로스 (1983)
천사의 알 (1986)
붉은 안경 (1987)
기동경찰 패트레이버 (1989)
케르베로스-지옥의 번견 (1991)
공각기동대 (1995)
인랑 (2000)
이노센스/공각기동대 (2004)
02 작품 배경 – 케르베로스 사가
제2차 세계대전에서 독일이 승전했다는 가정의 대체 역사를 바탕으로 정부, 경찰, 반정부단체 등 조직간 과격한 대립
-제2차 세계대전
추축국: 독일-이탈리아 (승전) vs 연합국: 일본-영국-프랑스 (패전)
.독일-1941년 히틀러 암살로 나치 정권 붕괴, 바이마르 공화국 재성립 핵병기 개발, 일본에 원폭 투하, 소련과 냉전
.미국-제 1, 2차 세계대전에 참전X, 중립적 고립주의 고수
.일본-독일에게 항복해 1960년대 초반까지 점령당함
점령 통치에서 벗어난 직후 패전으로 피폐해진 국가 경제 회복을 위해 급진적 고도경제성장을 추진, 경제재편성 강행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