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의 정신현상학 - 절대지를 구현하는 도덕 교육
- 최초 등록일
- 2019.02.20
- 최종 저작일
- 20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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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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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신현상학의 내용
2. 정신현상학의 전개 과정
3. 최종 단계인 절대지가 도덕교육에서 가지는 의미
4. 절대지를 생각하는 도덕윤리과 교육
5. 마치며
본문내용
‘정신현상학’은 본래 ‘의식의 경험의 학’이라는 이름을 가진 책 이였다. 그러나 출판 과정에서 여러 문제가 생겨 결국에는 정신현상학이라는 이름으로 출간된 책이다. 여기서 이 내용을 말하는 이유는 단지 이러한 에피소드가 있었다 라는 것을 알리기 위함이 아니다. 위의 상황을 맥락적으로 보면 결국 정신과 의식 사이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어야 한다. 책의 제목 이라는 것은 그 책의 중심내용을 가장 짧고 핵심 되는 표현으로 짜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의식의 경험의 학에서 정신현상학으로 책 제목이 바뀌었다는 것은 결국 의식과 정신 사이에 어떠한 관계가 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그렇다면 헤겔이 말하는 의식과 정신 사이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 것일까? 내가 찾아본 자료 중 가장 심플하게 비유 해놓은 자료가 있어 그것을 인용해보고자 한다. 그 비유에서 의식은 어린아이 정신은 노인이다. 의식은 정신의 어릴 적 모습이고 정신은 의식이 완전히 성장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정신현상학은 의식이 여러 경험을 거쳐 성장하면서 정신에 이르는 과정을 보여 준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쉽게 읽는 칸트의 순수이성비판 , 랄프 루드비히 , 박증목 역 , 이학사
헤겔 정신현상학 이해, 한자경, 서광사, 2014
정신현상학 자기 내적 거리유지의 오디세이아, 최신한, 살림, 2007
곽영근, 도덕 교육 방법 연구: 헤겔의 ‘절대적 반성’을 중심으로, 한 국 초 등 도 덕 교 육 학 회
초등도덕교육 제37집, 2011. 12
곽영근, 도덕과 교육의 정당화 방안 연구 헤겔의 절대지를 중심으로, 석사학위, 2010. 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