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미피케이션
- 최초 등록일
- 2019.01.05
- 최종 저작일
- 20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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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최신마케팅 트렌드
2. 게이미피케이션(게임화)
1)게이미피케이션이란?
2)게이미피케이션 특징
3)게이미피케이션 사례
4)게이미피케이션 한계
5)게이미피케이션 발전방안
3. 참고
본문내용
1. 최신마케팅 트렌드
마케팅은 시대에 따라 바뀌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경제적 환경, 사회 문화적 변화,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을 반영해야 한다. 기업들은 마케팅하기에 앞서 소비자들이 어떤 라이프스타일을 선호하고, 최신 마케팅 경향이 어떻게 흘러가는지를 알아야한다. 그 이유는 기업의 어떤 활동보다 마케팅 활동에 있어서 트렌드를 먼저 읽고 다른 기업보다 앞서 나가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현재의 마케팅은 모바일을 비롯한 전자기기를 사용해 자동화를 추구하고 있고, 체험을 통해 소비자가 직접적으로 마케팅을 경험하는 것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현실세계와 가상세계 둘 다 이용할 수 있고, 소비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 수 있는 게이미피케이션은 최신 마케팅 트렌드를 반영한 마케팅 전략이다.
2. 게이미피케이션(게임화)
1)게이미피케이션이란?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이란 게임 외적인 분야에서 문제 해결, 지식 전달, 행동 및 관심 유도 혹은 마케팅을 위해 게임의 '매커니즘'(Mechanism)과 사고방식을 접목시키는 것을 뜻한다. 순위표 등을 제공해 경쟁심을 이끌어 내거나 행동에 대한 보상으로 가상의 화폐나 보상을 지급하는 등의 '매커니즘'(Mechanism)을 통해 평소 재미없게 느끼거나 지루하게 느끼는 설문조사, 콘텐츠 읽기 등을 유도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식이다.
게이미피케이션은 하나의 마케팅 도구로 많은 기업과 공공정책, 뉴스·미디어, 교육, 보건·의료, 스포츠, 환경, 모의실험, 쇼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2014년에는 글로벌 기업 2천곳 가운데 70% 이상이 게이미피케이션이 적용된 서비스를 가졌고, 2015년에는 혁신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기업의 50% 이상이 게이미케이션 개념을 활용했다.
2)게이미피케이션 특징
⓵자발적 이용 동기를 부여하는 게임 요소: 놀이의 재미
사람은 본능적으로 놀이를 추구하는 존재, 호모루덴스이다. 그러므로 게임은 일단 접하면 한 번 해 보고 싶다는 강한 충동에..
<중 략>
참고 자료
http://segama.co.kr/%3Fp%3D325
마케팅의 새로운 화두, 게이미피케이션-글 김정태 동양대 교양학부 교수
네이버 지식백과 게이미피케이션 [Gamification] (게임용어사전: 기관/용어, 2013. 12. 12.)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의 정의와 사례분석을 통해본 앞으로의 게임시장 전망 , 이동엽, 2011,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1권 제4호(통권 제32호)
http://blog.daum.net/newdaf/16131021
http://www.marketcast.co.kr/16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