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우적가 - 작품의 시대상과 영재, 군도에 대한 이해 -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우적가 - 작품의 시대상과 영재, 군도에 대한 이해 -에 관해 작성 했습니다.
우적가 - 작품의 시대상과 영재, 군도에 대한 이해 -에 대해 궁금하신 분이 구매해 주시거나,
우적가 - 작품의 시대상과 영재, 군도에 대한 이해 -에 관한 리포트 작성이 필요하신 분이 구매해 주세요.
목차
Ⅰ. 서론
Ⅱ. 작품의 시대상 이해
Ⅲ. 승려 ‘永才’의 신분과 역할
Ⅳ. 작품 속 群盜의 의미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작품은 도적들의 명에 의해 지은 것이다. 어떤 내용으로 지으라는 구체적인 지칭은 없지만 <우적가>를 부르자 도적들이 노래의 뜻에 감동되어서 가지고 있던 비단 두 필을 내주었는데, 영재는 “재물은 지옥임을 알고 지금 깊은 산으로 피해 여생을 보내고자 하는데 어찌 감히 받겠는가”라고 했다. 도적들은 그 말에 더욱 감격해서 모두 칼과 창을 버리고 머리를 깎은 다음, 영재의 제자가 되어 지리산으로 들어가 다시는 세상에 나오지 않았다고 한다.
배경설화에서도 알 수 있듯 <우적가>는 불교적 색채가 짙은 향가이다. 그렇지만 노래 본문에 알 수 없는 글자가 넉 자가 있어 연구자마다 해독이 달라 아직까지 완전한 이해는 불가능한 실정이다. 게다가 작품의 내용도 당시의 상황을 노래하는 것인지, 자신의 삶의 자세를 노래한 것인지 불분명하고, 작품구조 자체가 이해하기 어렵다.
이러한 작품이해의 어려움을 토대로 기존 <우적가>에 대한 연구는 크게 3가지 관점에서 진행되어 왔다.
참고 자료
반교어문학회, 『신라가요의 기반과 작품의 이해』, 보고사, 1998.
김정주, 『신라향가연구』, 조선대학교 출판부, 2005.
김진욱, 『향가문학론』, 역락, 2005.
신석환, 「영재우적가고」, 『사림어문연구』, 1991.
이동찬, 「고전문학: 뿌리뽑힌 삶에서 유토피아 지향의 노래로 -우적가」, 『국어국문학지』, 1997.
성호경, 「향가 <우적가>의 창박배경 고찰 -청도군 ‘대현(한재)’일대와 작품의 관련 양상을 중심으로-」, 『한국학보』, 1998.
김장동, 「우적가의 소설화 과정에 대해 : 향가 이해의 새로운 방안을 전제로」, 『한민족문화연구』, 2001.
김종규, 「우적가적 인간애의 서정성」, 『고시가연구』, 2002.
김영수, 「우적가 배경설화에 나타난 시험과 오도의 양상」, 『비교민속학』,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