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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고시대 문학~조선후기 가사 중 자신이 가장 관심 있는 문학의 갈래를 하나 선택해 그 갈래에 속하는 작품을 분석하고 작품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감상 등을 정리하여 제출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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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1.11
최종 저작일
20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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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상고시대 문학~조선후기 가사 중 자신이 가장 관심 있는 문학의 갈래를 하나 선택해 그 갈래에 속하는 작품을 분석하고 작품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감상 등을 정리하여 제출하십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가사의 갈래적 특성

2. 조선후기 가사 작품 분석 : <용부가>
1) <용부가> 개관
2) 작품 분석

Ⅲ. 결 론 : 작품에 대한 감상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 문학 갈래 중에서 '가사'는 시조문학과 더불어 조선시대의 장․단가 시가문학을 형성해 온 주도적인 국문학 장르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가사 갈래는 4음 4보격이라는 율격 장치를 제외하면 별다른 장르적인 제한적 요소가 없어 그 어떤 갈래보다 개방성을 갖추고 있으며, 이러한 개방성을 바탕으로 이전 갈래들에 비해 폭넓은 주제를 담은 다양한 작품들이 생산되고 축적되어 왔다(김학성 외, 2002). 특히 가사 문학은 갈래가 발생한 직후에는 주로 사대부 계층에서 주도적으로 향유되다가 조선 후기에 이르면 규방과 여항으로 확산되는 양상을 보인다. 이러한 확산은 가사 작품을 더욱 풍부하게 만드는 힘으로 작용했다고 할 수 있겠다.

개인적으로 가사 갈래 중에서도 조선후기 가사, 그 중에서도 여성들의 목소리를 담고 있는 가사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봉건사회 해체기라고 알려진 조선후기는 사실상 가부장제도의 강화로 문중과 동족으로 대표되는 부계 집단이 강하게 결합하는 양상을 보였고, 그로 인해서 여성은 남성의 그늘에 가려져 남성의 생활을 지지하는 조력자의 위치를 갖게 되었으며, 결혼 제도 자체가 소위 말하는 '여성들의 시집가기' 형태로 굳어지면서 당시 여성들은 시집살이라는 어려움을 감당해야 하는 위치에 놓이게 되었다.

결국 오늘날 우리에게 낯설지 않은 전통적인 여성들의 순종적이고 수동적인 모습은 사실상 조선후기에 이르러서야 완성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한국여성연구소 여성사연구실, 1999). 그러나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여성들의 자의식은 강해지고 있었으며, 문학을 수용하고 창작하며, 향유하는 데까지 이르게 되었다.

그 결과 당시에 창작되고 향유되었던 작품들을 통해서 당시 여성들의 삶을 엿볼 수 있고, 사회적으로 억압되어 있었던 여성들의 욕구를 엿볼 수 있는데, 나는 이러한 점이 매우 흥미롭다고 생각한다.

본 과제에서는 조선후기 가사 가운데 '용부가'를 중심으로 조선후기 가사 갈래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구체적인 작품 분석을 통해 나의 느낌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가사의 갈래적 특성

가사 갈래는 서정성과 교술성 그리고 서사성이라는 복합적인 갈래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먼저 가사 갈래의 특성으로 서정성을 언급하게 되는 이유는 가사가 형태상 운문체의 특성을 지니고 있는 것에서 찾을 수 있다. 가사는 일반적으로 3․4조의 4음보 연속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가사 작품을 율문으로 되어 있는 시가라고 보는 것이다.

그러나 율문을 곧 시가로 볼 수 있는 있겠으나 시가를 곧 서정성으로 보는 것에는 무리가 있을 수도 있다. 갈래로서의 서정과 서정성을 구분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서정이 양식의 본질적 특성을 의미한다면 서정성은 갈래를 통해 드러나는 심미적 태도를 의미하는 것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조동일, 1992). 일반적으로 주관점인 감상과 감흥을 서정성이라 한다는 것에 근거를 둔다면 가사 갈래는 작자 또는 화자의 정서를 강하게 드러내고 있는 쉽게 찾을 수 있다는 점에서 서정성을 가지고 있다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 가사는 교술성을 지닌 갈래이다. 일반적으로 교술이란 있었던 일을 확장적 문체로 서술하여 알려주고 주장하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조동일, 1992), 이러한 가사의 교술성은 유교적인 봉건 질서가 흔들리던 조선후기 작품에서 주로 찾아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가사 갈래는 서사성을 특징으로 한다. 조선 후기에는 국문 단편 소설들이 시정에서 향유되었으며, 글을 읽지 못하는 서민들이 전기수를 통해 이야기를 듣는 방식으로 다양한 작품이 향유되었다. 조선 후기에는 이처럼 소설이 대중화 되면서 인접 문학 갈래들과 교섭을 하게 되는데, 가사 역시 마찬가지이다.

참고 자료

김아연. (2009). 초당문답가의 담론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김학성, 권두환. (2002). (신편) 고전시가론. 서울 : 새문사.
조동일. (1992). 한국문학의 갈래 이론. 서울 : 집문당.
한국여성연구소 여성사연구실. (1999). 우리 여성의 역사. 서울 : 청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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