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산별곡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8.11.09
- 최종 저작일
-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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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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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제기
2. <청산별곡>의 형성
3.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려가요는 그 발생에 있어 음악과 깊은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전래의 민요와삼국의 음악이 계승되어 만들어진 과거와의 단절이 아닌 전승의 입장에서 창작된 장르이다. 고려가요는 역사의식에 있어 원래 민간에서 부르던 민요를 국가에서 채록해 궁중의 속악으로 삼는 것은 삼국시대에 있어 그 전례를 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속악을 선택하는 데는 일정한 기준이 있었다. 잔치를 하면서 즐길 때 필요한 노래라도 미풍양속을 나타낸다고 인정하는 것을 골라서, 지배층 문화의 우위를 입증하고, 백성을 교화하는데 쓰고자 하는 것이 관례였다. 고려 전기까지 채택된 속악은 그런 기준에 합당했으리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고려의 속악가사로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남녀의 사랑과 이별을 진솔하게 다룬 노래, 더 나가서 조선시대 남녀 상열지사라고 일컬은 음악은 원나라 간섭기에 국왕이 유교적인 교화의 임무를 저버리고 반쯤 원나라 사람이 되어 주위의 권문세족과 함께 갖가지 질탕한 놀이에 탐닉할 때가 아니면 그런 속악가사가 채택 될 수 없다고 보는 것이 마땅한 추론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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