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동의 서정성
- 최초 등록일
- 2018.11.08
- 최종 저작일
-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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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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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내용
2. 주제
3. 기존 연구
4. 나의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동’에 관한 연구는 오늘에 이르기까지 연구자의 양적확대를 거치면서 어석적 연구, 형태론적 고찰을 비롯하여 민속학적 고찰, 사회역사적 고찰 등 다방면에 걸쳐 치밀하게 연구되었으며 많은 업적이 축적되어 왔다. 또한 작품의 내용이나 성격에 관한 문제도 연구자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한 것이 많기 때문에 해석이 제각기 다르다. ‘동동’에 대한 기존연구를 정리해 보면 대략 몇 갈래로 구분된다.
먼저 이 노래의 내용은 仙語를 모방한 남녀의 정사에 관한 것, 송도 겸 남녀의 연정을 노래한 것, 상사의 노래, 고독한 여인의 애상과 님에의 송양, 풍년가등 다양한 견해를 보여준다. 양주동의 『여요전주』에는 麗史樂志의 해설을 들어 선어를 모방한 남녀의 정사에 관한 의견이 나타나 있다. 내용을 살펴보면 『선어를 모방한 송도체의 가요이나 어느 한 개인을 송한 것은 아니오, 더구나 그 내용이 남녀 간의 정사에 관련한 것과 그 구법이 우리 가요의 한 전통형식인 월령체로 배열된 것을 보면 이것이 麗代에 유행된 하나의 속요임을 알기에 족하다.
참고 자료
양주동 『여요전주』을유문화사 1947 p.70
우리 어문학회 『국문학개론』일성당 1949 p173
장덕순 『국문학 통론』신구문화사 1960 p129
전규태 『고려가요』정음사 1966 p187
김준영 『국문학 개론』형설출판사 1971 p136
김동욱“고려기 문학의 개관과 그 문제점”『고려시대의 언어와 문학』형설출판사 1975 p218
임기중 “고려가요 동동” 『고려가요 연구』정음사 1979 p412
이혜구 『한국음악서설』서울대 출판부 p112
『조선왕조 실록』중종실록 권32 12년 戊寅 四月條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