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 (대심문관) 국가의 권위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8.04.10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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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
2. 국가의 권위에 대한 나의 입장
3. 국가의 권위를 부정하는 입장에 대해...
4. 국가의 권위에 대한 최종적인 결론
본문내용
★ Intro
군사정권이나 독재정권 시절에서 벗어난 지 몇 십 년이 흐른 오늘날에는 국가 즉, 정부가 일방적으로 시행하려는 정책이나 사업에 맞서는 저항의 움직임이 여러 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최근의 “위도 핵폐기물 처리시설 건립계획”이나 “새만금 간척 사업”등이 그 대표적인 사례로, 해당 지역주민들과 시민단체가 정부의 사업에 맞서서 벌이는 저항의 정도는 가히 심각하다고 말할 수 있다. 위도에서는 핵폐기물 처리 시설 건립 계획을 철회시키기 위해서 주민들이 군수를 폭행하며 격렬한 시위를 벌이고, 새만금 간척 사업의 현장에서는 공사차량의 진입을 막기 위해 진입로에 주민들이 드러눕는 등 정부와 반대단체 간의 갈등은 점점 더 심화되고 있다. 이들 저항하는 측과 정부에서는 서로 상반된 의견을 주장하고 있는데, 이 의견의 옳고 그름을 떠나서 요즈음에 국가와 개인(소집단)의 의견이 대립할 때에는 국가의 권위가 자주 거론되고 있다. 왜냐하면 다양한 이해집단들 사이에서 정책을 결정해야하는 국가, 즉 정부의 권한이 인권을 침해하지 않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여야 하는가가 갈등해결을 위해서는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런 까닭으로 국가를 불문하고, 오래 전부터 국가의 권위에 대해서 많은 토론과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그 중에서도 시대상의 차이는 있지만 특히, 도스트예프스키의 <카라마조프의 형제들 中 대심문관>의 내용에서 이러한 국가의 권위에 대한 정당성과 한계점에 대해 생각하게 해준다. 그럼 이 책의 내용을 인용해가며 국가의 권위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하겠다.
★ 국가의 권위에 대한 나의 입장
<카라마조프의 형제들>은 부친 표도르, 장남 드미트리, 차남 이반, 3남 알료사, 이복형제 스메르자코프 다섯 사람의 애증이 엇갈리는 가족 드라마이면서 기독교적 이상을 구현한 종교철학적인 작품이기도 하다. 이 중에서 작가는 <대심문관>을 통해 죄와 인간의 고통이 신과 어떻게 연관을 맺고 있는가를 들려주었다. 둘째 아들인 이반은 이성적인 인간으로서, 작품 속에서 서구의 합리주의와 무신론의 입장을 대변한다.
참고 자료
세계문학의 명작과 주인공 총 해설 中 대심문관 내용
박효종 교수님 국가와 시민 P.23, P.26, P.30
www.sks.ca.to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