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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카톨릭교회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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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04.30
최종 저작일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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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카톨릭 교회의 생성과 소멸에 관하여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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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가톨릭 초대교회는 우리 주님이 승천하신 후. 재림의 시기가 늦어진다고 생각한 이들에게서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기록으로 남겨지고. 그 정확성이 보존되도록 하는 어떤 장치가 있어야 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AD130년경에 가서는 성경의 일부가 편집되어 교회에서 읽히고. 또 그것을 바른 정신에서 해석해야 할 유권적(有權的)인 어떤 인사들이 따로이 세워져야 했기 때문에 성직 (聖職)으로서의 주교(主敎) 그룹이 나타나게 되었던 것이다. 그리고 우리 신앙의 고백을 통일하고 예수님의 메시지에 꼭 부합하도록 하기 위하여 애써서 신경(信經)을 체계화하여야만 했다. 그래서 사도신경이 나타난 것이다.
이처럼 초대교회는 필요에 의해 오랜 작업을 통해서 서서이 그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미 1세기 말경 유럽 도처에 교회가 퍼져 산재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 교회들의 연결과 한 조직성의 확보가 필요하였다. 로마 제국의 가혹한 박해에 시달리는 가운데서 생명과 조직의 존속을 위해서도 그런 세계적(Cathlc) 결속과 밀착이 불가피하였다.
이때 교회가 세계성을 띤 한 조직체로서 현존하기 위해서는 사도들의 교훈과 그 권위의 계승이란 것이 주축이요 원리가 된다고 하는 신학이 나타났다.
이그나티우 (Ignatius)와 이레니우스 (Ienus)가 바로 그 인물들이다. 이레니우스는 그 계승이 주교들에 의해서 지탱되고 확보된다고 말함으로써 주교직이 가톨릭교회의 핵심임을 강조하였고. 여기서 우리가 오늘 알고 있는 형태의 가톨릭교회가 그 형태를 처음 드려낸 것이다.
그 이후 가톨릭교회는 베드로가 바울이 로마에서 순교 당했다는 사실에서 로마에 주재한 주교의 권위를 높이기 시작하여. 마침내 로마의 주교가 교회의 대표성과 권위의 상징으로 굳혀지게 되었고. 교회 조직의 구조도 제국(帝國)의 지방 행정 구조를 그대로 따라 주교구 대주교구 등으로 고정시킴으로써 `로마 가톨릭`이란 구체적인 교회 구조를 정착시켰던 것이다. 이 로마의 머리 글자는 우연히 들어 간 것이 아니었다. 사실 콘스탄틴 대제가 제국의 수도를 오늘의 이스탄불인 당시 콘스탄티노 폴리스로 옮겼을 때. 그 수도의 주교가 전 세계 교회의 수장 (首長)이라는 주장을 당연히 하게 되었고. 그래서 로마와 콘스탄티노폴리스의 양 주교는 서로의 정통과 수장성(首長性)을 계속 주장하여 그 갈등의 씨앗이 이미 깊이 뿌리 박히기 시작하였다. 바로 그 까닭에 동방교회(콘스탄티노 폴리스주변)와 서방 가톨릭교회와의 분열이 초래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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