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통사 중세전기문학1기
- 최초 등록일
- 2018.03.28
- 최종 저작일
- 20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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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5.1 한문학의 등장과 그 구실>
2. 5.2. 노래의 새로운 모습
3. 5.3 향가의 작품세계
4. 5.4 불교문학에서 문제된 이치와 표현
5. 5.5 설화에 나타난 상하·남녀 관계
6. 5.6 연극의 자취를 찾아서
7. 5.7 남북국시대의 상황과 문학
8. 5.8 신라 한문학의 성숙
9. 5.8 신라 한문학의 성숙
본문내용
<5.1 한문학의 등장과 그 구실>
고대에서 중세로의 이행기에서 성공한 세 나라는 고구려, 백제, 신라이다. 이 시기에는 새로운 사회체제가 출현하였으며 이는 혁명이었다. 지난 관습을 청산하고 많은 것을 변화하고자 율령 반포, 한문, 불교공인이 같은 시기에 도입되었다. 본래의 격식을 갖춘 한문과 민족구어의 한문의 이중구조를 가진 것이 중세의 특징이다. 또한, 중세적인 통치체제를 이룬 삼국은 국력이 급격히 성장하였고, 치열한 다툼을 시작하였다. 이 과정에서 돌에 글을 새겨 백성들을 위하게 된다. 고구려에는 ‘광개토대왕릉비’, 신라는 진흥왕시기에 네 곳에 세운 순수비가 대표적이다. 그러나 백제는 국가의 위업을 자랑하는 비문은 남기지 않았다. 삼국의 국내외의 정치문서를 보면 고구려는 당당한 자세로 수준 높은 문장의 외교문서를 작성하였다. 백제의 경우 일본과의 관계를 말해주는 것과 중국에 보낸 국서가 남아있다. 신라는 뒤늦게 외교 관계를 맺은 탓에 상대를 높이고 자기를 낮추는 국서를 보내야했다. 또한, 한문 사용이 정착되면서 문과 함께 시도 창작되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