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교의 특징과 그 생사관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7.05.22
- 최종 저작일
- 20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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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그 이유
2) 연구의 한계
2. 본론
1) 이슬람교의 이해
1-1) 코란에 관하여
1-2) 라마단에 관하여
1-3) 이슬람법에 관하여
2) 이슬람교의 생사관
2-1) 죽음이전의 생사관
2-2) 죽음부터 부활까지
2-3) 부활이후의 생사관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그 이유
종교학자나 이슬람교를 연구하는 사람들을 제외한 사람들은 대부분 이슬람교에 대해서 조악한 지식만을 소유하고 있다. 그로 인해 우리는 마치 이슬람교를 굉장히 호전적인 종교인 것처럼 인식하게 되었고, 그 결과 타 종교보다 미개한 종교로 인식을 하게 되는데 대표적으로 ‘한손에는 칼, 한손에는 코란’이라는 구절이다. 이 구절은 정교분리에 익숙한 서양 사회가 이슬람교를 호전적 종교인 것처럼 부각시키려고 만든 문구임에도 불구하고 서양사회를 비롯한 동양사회에서는 이것이 마치 진짜인 것처럼 인식을 하고 있다. 당장 주변 사람을 잡고 물어본다면 열에 여덟은 이슬람교하면 그다지 좋은 인상을 가지고 있지 않는 사람이 많다.
최근 들어 이 같은 현상은 더욱 심해지고 있다. 바로 IS의 등장 때문인데, IS란 오늘날 세계적인 1순위의 문제로 지목되고 있는 IS(islamic states)는 이슬람교 내의 수니파와 시아파의 갈등으로부터 시작된 것으로서, 수니파와 시아파의 차이는 이슬람교 최고 지도자를 뜻하는 칼리프의 자격에서부터 시작된다. 시아파는 칼리프의 자격을 위대한 선지자 무함마드 알리의 핏줄만을 칼리프의 자격으로 보았고, 수니파는 칼리프를 인간으로 취급하며 움마(ummah)라는 공동체에서 슈라(shura)라는 협의과정을 통해 선출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즉 시아파는 칼리프의 권력은 절대적이라고 보는 쪽이며, 코란의 해석도 전적으로 칼리프의 해석에 따르는 반면, 수니파는 지도자 정도로만 인식하며 코란의 해석은 철저히 코란에 적혀있는 내용에 따르는 종파이다(후에 수니파의 코란해석 논리는 후에 IS를 탄생시키는 배경이 된다). 시아파는 무함마드 알리가 죽고 나서 후의 칼리프 들중 4대 칼리프인 알리를 진정한 칼리프라고 여기고 그 전까지의 칼리프는 모두 가짜라고 취급한다. 수니파는 그에 반대하여 갈등이 높아지게 되고, 수니파가 4대 칼리프가 암살당하고 우마이야 왕조에서 그의 아들을 죽이면서 갈등은 마침내 폭발하게 된다.
참고 자료
발터.M.바이스 2007.09.10 한눈에 보는 이슬람교의 세계, 예경출판사
줄리앙 리에스 2004.12.30. 세계의 종교-이슬람교, 동아일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