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부타령조 조사보고서 (A+) (교육과정까지 다 자세히 조사)
- 최초 등록일
- 2017.01.31
- 최종 저작일
- 2015.09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창부타령조에 관해 배경지식인 지역별 민요부터 교육과정 속에서의 창부타령조와 앞으로의 시사점까지 작성했습니다.
목차
1. 민요의 지역별 고유한 음악적 특징인 조에 따른 분류
2. 창부타령조란? 특징
3. 초등교육과정 속 창부타령조 노래
4. 초등교과서와 교육과정에서의 창부타령조와 그 문제점, 해결방안
5. 마무리
본문내용
1. 민요의 지역별 고유한 음악적 특징인 조에 따른 분류
: 경토리, 육자배기토리, 메나리토리, 수심가토리 (+ 제주민요)
1) 경토리
▷ 경기도 + 충청도 지역 (서울, 경기, 충청 북부)
▷ 음계 : 솔라도레미
진경토리(창부타령조) · 반경토리(베틀가조) · 신경토리
▷ 특징
·맑고 경쾌함
·순차진행이 많음
·가락이 부드럽고 음의 변화가 많다
·한 글자에 음이 많이 붙음
·긴 음에서 떨어줌
▷ 해당 악곡
늴리리야, 풍년가 등
▷경토리: 경기지역 음악의 전형적인 토리로, 솔, 라, 도', 레', 미'의 5음이 고르게 나타나는 편이다.
그래도 이 중 솔과 도'의 4도 관계가 선율진행의 중심이 되며, 솔 또는 도'로 종지한다.
그런데 예전에는 도'와 함께 전형적인 서도지역 음악어법인 수심가토리처럼 레'(기음의 5도 위)에도 요성이 있었지만, 현재는 요성의 기능이 많이 쇠퇴하여 도'를 중심으로 약한 요성이 나타난다.
2) 육자배기토리
▷ 남도 지역 , 전라도
▷ 음계 : 미라시도
'미' : 굵게 떨기
'시' : 꺽어주기
'라' : 평
▷ 특징
·탁하고 걸걸함
·굵게 떠는 소리, 꺽는 소리(시김새)
·느린가락(애절함)
·빠른가락(구성지고 멋스러움)
▷ 해당악곡
거문도 뱃노래, 둥당애 타령, 에농데농, 장장짚세기 등
▷육자배기조: 전라도 지역의 민요에 나타나는 음악적 특징. 전라도 지역의 민요를 남도민요라고도 한다.
이는 전라도의 대표적 민요인 ‘육자배기’와 같은 음악적 특징을 나타낸다고 해서 붙여진 것으로 ‘미’는 굵게 떨어서 소리 내고 (떠는 소리), ‘라’는 그저 평평하게 쭉 소리 내며 (평으로 내는 소리), ‘시’는 ‘레’나 ‘도’를 먼저 짧고 강하게 꺾어 (꺾는 소리) 소리 낸다.
육자배기조로 된 민요는 목을 눌러 소리를 내는 발성법으로 떠는 소리, 평으로 내는 소리, 꺾는 소리를 사용하여 가락을 극적이고 구성지게 표현한다.
3) 메나리토리
▷ 동부지역(강원, 경상, 함경) 경상도
▷ 음계 : 미솔라도레
▷ 특징
·라솔미, 레도라 (특징적인 하행 진행)
·높게 지르거나 탄식하듯 읊조리는 창법
·높은 음에서 점차 내려옴
·'미'에서 잘게 떨어줌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 창부타령 (한국민속문학사전(민요 편), 국립민속박물관)
네이버 지식백과 - 늴리리야 (한국민속문학사전(민요 편), 국립민속박물관)
네이버 지식백과 - 태평가 (한국민속문학사전(민요 편), 국립민속박물관)
서적 <국악교육의 지향과 민요의 교육적 활용>
서적 <한국의 아리랑문화> 민요의 지역별 고유한 음악적 특징인 조 p.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