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 “스마트폰 괴물이 나타났어요”와 연계된 활동을 통한 생활습관 개선 방안에 대해 알아보시오.
- 최초 등록일
- 2016.12.21
- 최종 저작일
- 20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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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화 “스마트폰 괴물이 나타났어요”와 연계된 활동을 통한 생활습관 개선 방안에 대해 A+ 학점을 받은 소중한 레포트자료입니다. 좋은 Sample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마트폰 괴물이 나타났어요” 소개 및 생활지도 연관 요소 분석
2. 아동 스마트폰 중독의 심각성
3. 작품을 활용해 전개 가능한 활동
1) 스마트폰 괴물 그리기 활동
2) 공익광고 제작을 통한 캠페인 활동
3) ‘스마트폰 괴물’ 역할놀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 생활지도는 아동이 올바른 자아실현을 통해 바람직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건설적인 습관이나 태도를 교육하는 활동이다. 이와 같은 아동 생활지도는 신체적, 정신적 영역 등 아동의 생활 전반적인 부분에서 이루어진다.
과거 이러한 아동 생활지도는 가정에서 주로 이루어져 ‘가정교육’의 개념과 혼용되었는데, 훈계와 권계를 통한 주입적 지도였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하지만 오늘날에 있어서 아동 생활지도는 체계적인 지도 개념을 바탕으로 아동이 주체가 되어 능동적인 자아 발전 및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 그 방법의 하나로 독서를 통한 생활습관 개선이 있다. 독서 활동은 아동이 가장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로 가정과 기관에서도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는 활동 중 하나다. 독서 활동을 통한 생활지도는 아동이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고 또한 적극적으로 그 내용을 수용하고 실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때문에 현재 출판되고 있는 아동 도서 중 생활지도 목적을 가진 생활 동화가 활발히 공급, 수요 되고 있다.
본문에서는 그중 현재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아동 스마트폰 중독’을 다룬 작품 “스마트폰 괴물이 나타났어요”를 주제 작품으로 선정하였다. 이에 작품의 내용을 살펴보고 연계할 수 있는 관련 활동을 강구하여 아동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스마트폰 괴물이 나타났어요” 소개 및 생활지도 연관 요소 분석
작품의 주인공 민율이는 스마트폰을 가지고 노는 것이 가장 즐겁다. 그런 민율이가 걱정되는 엄마는 스마트폰을 빼앗아 타이르지만 민율이는 막무가내로 울고 떼쓰며 스마트폰을 찾을 뿐이다. 한편, 가족과 함께 놀이동산에 놀러 간 민율이는 놀이동산에 내에 있는 이상한 동굴에 들어가게 된다. 그곳은 스마트폰 속 세상으로 그곳에서 스마트폰 괴물의 안내를 받은 민율이는 스마트폰의 장점과 함께 스마트폰을 무리하게 사용하였을 때 나타나는 스마트폰 중독의 폐단을 목격하게 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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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통합 직업탐색 프로그램이 아동의 직업인지 및 흥미에 미치는 영향. 홍시내. 청주교육대학교.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