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장로교 사상사, 한국 신학사, 한국 개신교 전래 배경, 한국 선교
- 최초 등록일
- 2021.07.08
- 최종 저작일
- 20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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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문제의 중요성
2) 한국 신학사 해석의 문제점
3) 역사사료 및 문학비평
2. 한국 개신교 전래 배경과 선교 활동
1) 한국의 시대적 배경
2) 미국의 각성운동과 선교사 파송운동
3) 선교사들의 내한
4) 선교활동
5) 요약
3. 초기 선교사들과 성경의 권위
4. 성경의 권위와 선교방법(1918-193)
1) 성경중심의 선교방법
2) 네비우스 선교방법
3) 성경중심의 교회교육
4) 성경중심의 신학훈련
5) 선교방법의 재해석
5. 자유주의와 성경의 권위에 대한 도전(1930-1934)
1) 한국 자유주의의 역사적 배경
2) 자유주의 원천과 성경 권위에 대한 도전
3) 자유주의 도전, 응전 그리고 1934, 1935년 총회
4) 요약
6. 성경의 권위와 정통신앙의 변호
7. 민족의 희망과 시련 : 전천년설과 신사참배 반대운동(1935-1945)
8. 성경 무오와 대분열
9. 결론
본문내용
1. 문제의 중요성
본 연구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근본적 이유 중의 하나는 성경관에 대한 보수주의자 대 현대주의자의 논쟁은 미국에만 국한된 현상이 아니라 국제적인 현상이라는 점이다.
간하배 교수 - “실제적인 의미에서 한국의 전후 장로교의 논쟁은 근본주의와 현대주의의 논쟁이라 부르는 것이 적합하다. 이것은 미국에서 일어났던 1차 세계대전 이전의 신학적 논쟁과 너무 흡사하다.”
2. 한국 신학사 해석의 문제점
선교 초기의 한국교회, 특별히 장로교회는 “보수주의적 복음주의”였다.
이것의 출발은 완전축자 영감에 기초한 성경의 권위와 성경의 무오성에 대한 확고한 확신을 가졌던 장로교 선교사들의 개척자적인 선교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오늘날 지도적인 한국 진보주의 신학자들과 교회사가들은 가운데 지배적인 경향은 초기 선교사들이 한국교회의 성경권위와 무오성 교리 형성에 미친 영향을 과소 평가해 왔음.
그들은 초기 선교사들과 1930년대 길선주 목사와 더불어 박형룡 박사에 의해 형성된 소위 “근본주의 성경관”과의 신학적 단절을 추구함. (이장식, 문희석, 유동식 등)
다른 한편 한국 보수주의 교회사가들은 무오성과 축자 영감의 교리라는 면에서 미국 근본주의와 보수주의적 복음주의 사이에 연속성이 있음을 인식하는데 실패함.
그러나 우리는 완전 축자 영감에 기초한 성경의 무오성교리가 메이첸 박사 밑에서 교육받은 한국인 신학자에 의해서 시작된 1930년대의 현상은 아니며 또한 그것이 전적으로 한국 보수주의자들의 전용 교리도 아니라고 확신. 그것은 초기 보수주의 선교사들로부터 물려받은 신학적 유산..
3. 역사사료 및 문학비평
20세기 중반까지 한국 교회의 전형적인 역사사료는 선교학적인 관점에서 쓰여짐. 이 부류의 대표적인 작품은 백낙준 박사의 「한국 개신교사」(1832~1912), 곽안련(C. A. Clark) 선교사의 [한국 교회와 네비우스 선교방법」.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