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제] 웨슬리의 교회론
- 최초 등록일
- 2016.11.14
- 최종 저작일
- 20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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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회란 무엇인가?
2. 교회의 특성
3. 요한웨슬리의 세례에 관하여
4. 웨슬리의 세례의 정의와 중요성
5. 웨슬리의 성만찬 이해
6. 웨슬리의 성만찬 신학
본문내용
교회란 무엇인가?
웨슬리의 교회관은 대체로 당시 영국 교회의 그것을 답습하였다. 영국 교회는 16세기 초엽(1534)에 헨리 8세에 의하여 로마 교회로부터 분리한 후 처음에는 교리와 예배의식에 있어서 별반 다를 바 없었으나, 그 후 개신교 방향으로 기울어져 웨슬리 당시에는 칼빈주의적 경향을 띠었었다.
영국교회의 회원권 혹은 성직을 결코 포기하지 않은 웨슬리는 처음부터 끝까지 교회의 사람이었다. 그가 조직한 신도회들은 본래 교회의 일을 후원하고, 다른 곳에서는 만족을 얻지 못하는 사람들의 요구에 응하기 위하여 조직되었다. 그의 우선적인 공헌은 조직의 새로운 기술이나 형태를 창안해 낸 데 있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현실적인 목표들을 선정하여 수행한 데에 있다. 비록 웨슬리가 자신의 신도회들과 모교회와의 분리를 고려하기는 하였으나, 그런 분열은 그가 죽기 전에는 공식적으로 발생하지 않았다. 로버트 버트너, 로버트 차일즈, 「웨슬리신학 개요」, 김운기(역) (서울:전망사,1998),p.241.
그러면 교회란 무엇인가? 웨슬리에 의하면 교회는 그 제도나 의식이나 교권이 그 본질이 아니요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 모인 회중 또는 사람들의 모임이다. 그리하여 두 세 사람이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모인 곳에 교회는 있다고 보았다. 사도 바울은 “네 집에 있는 교회”(몬2)라고 하였는데, 웨슬리는 이는 한 기독교 가정도 교회가 될 수 있음을 보이는 것이라고 보았다(골 4:15 참조). 그러나 초대 교회에 있어서 신도의 수가 점차로 증가됨을 따라 그들은 한 곳 한 건물에만 모일 수는 없는 일이었다. 오순절 성령 강림 후 예루살렘에는 신도의 수가 격증하였으므로 그들은 한 곳에서만 모일 수가 없었다.
참고 자료
송흥국, 웨슬레신학과 구원론,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75.
한영태, 웨슬레의 조직신학, 서울 : 성광문화사, 1993.
로버트 버너트, 로버트 차일즈, 웨슬리신학 개요, 김운기(역) 서울: 전망사,1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