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문화의 역사적 이해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6.03.23
- 최종 저작일
- 2015.03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들어가기 전에
2. 나야르족의 모계제
3. 나야르족과 토다족의 차이점
4. 54년 전 끝난 모계상속…그러나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기 전에
위계화(位階化), 계층화된 사회로 알려져 온 인도. 인도 사회가 평등사회가 아닌 위계적 사회임은 분명한 사실이며, 이 중심에는 카스트가 있다. 카스트는 사성 계급을 의미하는 바르나와 인도인의 실제 생활과 연관되어지는 자띠의 혼용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쉽게 말해서, 전자는 탄생적 분류이고, 후자는 직업적 분류라고 할 수 있다. 바르나에는 네 종류가 있는데, 상위층부터 브라만, 끄샤뜨리아, 바이샤, 수드라가 그것들이다.
지위에 있어서, 인도의 여성은 남성보다 극히 열등한 존재로 취급되어 왔으며, 여전히 인도 여성은 남성에게 복종해야만 한다. 힌두 고전들에 따르면 여성은 앞서 언급한 네 개의 바르나 가운데 가장 하위 계급이라고 할 수 있는 수드라와 동일시되고 있다. 인도 여성에게 덕이란 남편에게 다하는 헌신과 희생이다.
앞서 언급한 인도는 극심한 남성중심의 사회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인도 케랄라 주의 나야르족을 살펴보자니, 가히 인도 사회의 별난 민족이라고 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성과 결혼의 민족학> 와다쇼오헤이 저 | 심우성 역 | 동문선 p.25~27
<한겨레21>기사 中 [아시아의 모계사회 | 인도 나야르족] 여자가 배워야 집안이 산다 2003-11-05
<별난 민족 별난 에로스(검은 대륙의 진기한 성(性) 문화)>유종현 저| 책생각 | p.225~226